진실의 10미터 앞 베루프 시리즈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추리소설만 주구장창 읽고 싶을 때가 있다. 시시해도, 재미없어도 읽게 되는데, 요네자와 호노부는 늘 재미있다.

문제는 나다.

 

빼놓을 것 없이 수작들만 모인 단편집인데, 나는 두 번째 단편에서야 다치아라이가 여자인 걸 알았다. 나머지 단편들을 읽다가 찾아보고, <왕의 서커스>의 프리랜서 기자인 걸 알았고, <왕의 서커스>를 재미있게 읽었는데, 내용이 하나도 생각 안 난다는 걸 알았다. 책소개와 리뷰들을 보아도 가물가물하다. 이 작품에 나온 <나이프를 잃은 추억 속에> 와 연결 되는 <안녕 요정>도 읽었는데, 기억 안 나고.. 지금 막 여기 나온 요바노비치가 친구 오빠인걸 알게 됨.. 친구 언니인줄 알았는데.

 

책 내용이 기억 안 나는게 신기한 일은 아닌데, 이렇게까지 기억이 안 날 수가 있나 싶어 황당해서 리뷰 들어가기 전에 써 봤다. 리뷰라도 썼으면, 그래도 좀 기억 났을텐데 말이다.

 

첫 단편이자 표제작인 <진실의 10미터 앞>은 다치아라이가 남자인줄 알고 읽었다. 작품에 나오는 화자들은 다치아라이와 함께 하는 사람들이다. 여기서는 함께 하는 기자의 눈으로 다치아라이가 사소한 단서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을 보게 된다. 실종된 벤처기업의 사장과 홍보담당 여동생이 사라지고, 그들의 막내동생이 연락해서 여동생이 있을법한 곳으로 인터뷰를 위해 찾아가게 된다. 작은 실마리들을 따라 여동생을 찾게 되는데.. 결말을 보고, 이 작품 책소개를 다시 찾아보게 되었다.

 

이 작품과 <안녕 요정>, <왕과 서커스>를 일컬어 베루프 시리즈라고 하는데, 막스 베버의 '소명으로서의 정치'에 나오는 천직을 의미한다. 기자로서의 천직, 사명감에 대해 끊임없이 자문하는 다치아라이에 어울리는 이름이다.

 

진실을 보는 눈, 진실의 자리를 공정하게 마련해주는 것. 팩트만으로 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데, 다치아라이의 활약에는 설득력이 있다. 거짓 정보들과 과잉 정보들이 판칠때 진실의 자리를 마련해주는 것. 요네자와 호노부의 책은 일상미스터리류가 많지만, 코지미스터리는 아니다. 편안하지만은 않다. 그것이 요네자와 호노부의 매력.

 

'고이가사네 정사' 에 나타나는 인간의 무심한 악의와 순간의 실수의 후회와 돌이킬 수 없음, 괴로움.

'이름을 새기는 죽음' 에서 다치아라이의 역할이 좋다. 못된 할아버지의 죽음을 목격한 소년의 마음의 갈등을 풀어준다.

'나이프를 잃은 추억 속에' 는 복잡한 작품이다. 사건은 새롭지 않은데, 그걸 풀어나가는 다치아라이와 그런 다치아라이를 지켜보는 유고슬라비아의 요바노비치의 이야기가 좋았다.

'줄타기 성공 사례'는 의외로 자꾸 생각난다. 고립된 곳에서 콘프레이크를 먹고 버틴 노부부 이야기. 이 이야기가 가장 좋았다.

 

이렇게라도 적어두면, 나중에 좀 생각날까? 여튼, 나는 <왕의 서커스>는 다시 빌려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