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잠재 공간과 현실 공간에 대한 에세이

건축, 그 바깥에서

엘리자베스 그로스│그린비


재미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한 명인데 각각의 장을 각기 다른 역자가 번역 작업을 했네요. 아직 본문을 다 읽진 않았지만, 이유가 있겠지요. 건축에 대한 철학자의 글인데, 건축이 공간을 구획 짓고 공간에 대한 고민과 그 구획에 대한 미와 기능에 대해서까지 고민을 하는 거라고 생각해본다면, 사이버세계의 공간 뿐 아니라 광장같은 공간 등등, 다양한 공간에 대해 생각해보는 건 어쩌면 너무도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천박한 자본주의에서 괜찮은 자본주의로

자본주의 고쳐쓰기

세바스티안 둘리엔 외│한겨레출판


어, 그러게요. 자본주의라는 말 자체에 대해 좋다나쁘다, 혹은 지속가능한가 아닌가 등등의 생각은 해봤지만, 자본주의를 좋게, 혹은 안 좋게, 천박하게, 괜찮게 등등으로 변화시켜나갈 수 있다는 생각은 깊게 해보지 못했네요. 뭐랄까요. 자본주의의 문제점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이 알고 있었고 지적해왔지만, 이득을 보는 사람들은 힘이 셌고 고칠 필요를 느끼지 못한 데다 손해만 보는 사람들은 눌려있느라 변화를 일으킬 힘도 없을 정도여서 더디게 변화해왔죠. 네 뭐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공산주의라는 대안을 찾는 움직임과 더불어 변화의 가능성을 찾아보는 움직임도 필요하다고 봐요. 종교개혁이 안팎에서 이루어졌다는 걸 생각해봐도 그렇지요. 그래서 살짝이나마 엿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발, 자본주의가 변화할 수 있는 거였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전통색

문은배│안그라픽스


디자인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서울을 대표하는 서체, 색 등등을 정하기 시작했죠. 으아, 저게 뭐야 싶을 정도로 급조한 느낌이 팍팍 났지만, 그래도 그렇게 시작하는 게 어디냐 싶더군요.

한국에도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색이 있겠지요. 그러니 이 전통색에 관한 연구서가 값진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죠. 그러나 이 책이 나온 걸, 이제야 나왔다고 서운해야 하는 건지 이제라도 나와서 다행이라고 해야 하는 건지 그걸 잘 모르겠네요. 




달콤함에 관한 잔혹 리포트

초콜릿 탐욕을 팝니다

오를라 라이언│경계 


초콜릿이란 게 공장에서 뚝딱 나오는 물건이긴하지만, 알고보면 커피처럼 열매를 따서 볶고 갈아서 만들어야 한다는 걸 알게 된 건 며칠 안 되었어요. 믹스커피만 커피인 줄 알고 살다가 원두커피란 걸 알게 되고, 생두를 사서 볶아서 갈아 내려마시는 일이 대중화된 건 몇 년 안 됐죠. 초콜릿도 아마 그렇지 않을까요? 우리도 어쩌면 몇 년 후에 조금은 사치스러운 취미라며 볶은 카카오빈을 사다가 초콜릿을 만들어먹게 될 지 몰라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처럼 카카오빈도 그렇게 생각합시다. 우리가 카카오빈을 사는 건 아니지만, 이미 많은 초콜릿공장이 노동착취와 어린이인권문제등을 일으키며 카카오농장을 괴롭히고 있으니까요. 이에 대해 좀더 자세한 저널을 읽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겨울이 오고 있어요. 발렌타인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