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디자인 산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런던 디자인 산책 디자인 산책 시리즈 2
김지원 지음 / 나무수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오래전, 수업시간이었어요. 어떤 산업디자인학부 학생이 ‘서울’하면 떠오르는 색, 글씨체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지요. 있으면 좋겠다 생각만 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서울 남산체와 한강체가 나왔고, 몇 개의 색을 지정하여 이름을 붙이기도 했지요. 놀라운 발전이라고 생각했어요. 인사동길을 리디자인을 할 때 품었던 서울 디자인에 대한 기대가 청계천으로 무너지고, 남대문 재건을 위해 차벽을 둘러 이미지를 덧씌웠을 때 뭔가 있으려나 하고 품었던 기대가 목장과 목재에 대해 삐걱대는 소식을 듣고 실망했던 적도 있었거든요. 아,네, 남대문 재건을 위해 애쓰시는 분들에게 뭐라고 하고 싶은 건 아니에요. 그저 그 분들이 흘린 땀에 대한 댓가마저 무시하려는 윗사람들에게 화가 났지요. 

겉만 번지르르하게 하는 게 그게 공공디자인이냐? 하고 따지고 싶었단 말이지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만들기 쉽고 그저 예쁘게 슥슥 철거하고 뽑아내고 시멘트로 발라버리고 예쁘게 다듬는 그런 거 말고, 서로 오래도록 건강하게 아름다울 수 있게 고민해야 하는 게 아니냐, 생각했거든요. 


이 고민을 어느 정도 증폭 및 해결해준 책을 만났습니다. 디자인을 공부하고 디자인을 하고 디자인에 관한 글을 쓰던 김지원의 런던 디자인 이야기를 묶어낸 책이 바로 이 <런던 디자인 산책>입니다. 영국을 무대로 하는 소소한 디자인 소품부터 블링블링한 시각디자인 요소들은 물론이고, 디자인을 대하는 런던의 분위기와 런던 디자이너의 삶, 런더너의 디자인에 관한 인식에 대해 슬슬 써나간 책이에요. 


뭐랄까요, 잡지를 만들다보니, 이미지와 텍스트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에 대해 고민하게 되어서 일까요? 편집 디자인이 아쉬울 때가 얼마나 많았는지 모릅니다. 줄간격을 아쉽게 생각한 적도 있었고, 텍스트 배치가 안타까운 적도 있었죠. 본문과 사진 설명의 구분이 불분명한 적도 있어서 주욱 읽어나가기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제가 늘 정답을 가지고 사는 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어떻게 고쳤으면 좋겠다는 말은 할 수 없지만요.


그렇지만, 이 책이 가진 진심, 그 진정성은 여전히 빛이 납니다. 런던디자인에 대한 깊은 애정이 뚝뚝 느껴졌으니 말이에요. 제가 편집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편집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저자의 디자인에 대한 지극한 관심이 우리가 놓칠 수 있는 런던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세밀하게 잡아내고 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책을 관통하는 디자인의 맥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저자만의 디자인에 대한 철학이겠지요.


무엇보다도 책을 내기 위해 단시간에 주루룩 찍어낸 것이 아닌 것만 같은, 시간 속에서 정말 기록하고 싶어서 찍어낸 사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우표에 적은 글씨만으로 셰익스피어와 각 작품의 특색을 고스란히 담아넣은 캘리그라피, 짜투리 천으로 만든 새 모형이 기억에 남아요. 기회가 되면 구입하고 싶을 정도였지요. 

또, 오픈 스튜디오와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이 마냥 부러웠습니다. 런던 올림픽을 맞아 런던으로 떠나고 싶으신 분들 계신가요? 저야 여권도 없는 1인분인생이라 꿈도 못 꾸지만, 런던에 가시거든 꼭 둘러보세요. 런던디자인페스티벌은 여기저기 작은곳에서도 전시를 한다고 하니 꼭꼭 챙겨보시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