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고 싶은 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림 그리고 싶은 날 - 스케치북 프로젝트
munge(박상희)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수업시간마다 공책 한 귀퉁이에 낙서를 하고나면, 꼭 지우개로 지웠다.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나중에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보시면 공부 안 하고 뭐 하는 거냐고 혼날까봐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어쩌거나 낙서는 '나쁜 것'에 가까웠다. 

그러나 쉴새없이 낙서를 하던 친구가 스케치북을 사고, 만화가가 되는 걸 보았을 때. 또 반대로 내가 좋아하는 만화가나 일러스트작가들이 '낙서'를 즐겼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나는 한숨을 쉬었다. 나는 왜 그러질 못했나.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낙서를 잘 하지 않는, 나의 성격이 나를 만화가나 일러스트작가가 되지 못하게 한 거다. 나는 다른 걸 좋아했고, 다른 일을 하고 있으니까.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지금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 낙서라고 생각하면, 드로잉말고, 소묘말고, 데셍 말고. 어쩌면 마찬가지 입장에서 munge는 드로잉을 시작했다. 어렵게 가지 말고 일단 해보자. 

많은 드로잉이 내 기를 죽였다. 좌우가 맞지 않고, 비례도 맞지 않고, 참 이상한데 오묘하게 멋있다. 젠장. 시대가 변했다. 잘 그리고 멋진 건, 르네상스 화가들처럼 그린다고 되는 게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안 좋은 줄 알면서도 마땅한 말이 없어 결국에는 쓰고야 마는. '간지'바로 이게 있어야 한다. munge가 보여주는 드로잉은 한 마디로 간지난다. 근데 그게 쉽다고 말해서 더 간지다. 

오래전 '참 쉽죠?'로 우리 기를 죽였던 밥로스아저씨를 떠올려보면, 유화 풍경화는 정말이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초등학교 마지막 학기였을 거다. 친구의 아버지께서 유화로 그림을 그리시는데 (그러니까 화가거나 아마추어 화가란 말인데도) 밥 아저씨 따라하려니까 잘 안된다고 하셨댔다. 그렇지, 그게 쉽나, 쉬우면 TV에 못 나왔지. 

마찬가지다. munge의 드로잉과 직접만든 드로잉북은 과정도 쉽고 - 쉬울 것 같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왜 쉽지 않느냐, 재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손품 팔기가, 꼼꼼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재능이 이제 그닥 중요하지 않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다. 그 꼼꼼한 마음이, 쉴새없는 손품이 바로 재능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초반에 보여주는 연필 드로잉은 '할만한데?'싶었지만, 뒤로 갈수록 나와는 왠지 상관없는 쪽으로 흘러가는 것 같아, 내심 부럽고 해보고 싶어졌다(?, 뭔말이야!) 

나도 이제 사무실 책상에 앉아 딴 짓을 하는 게 아니라 드로잉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그리고 어떻게든 책을 만들면, munge의 방명록에 찾아가 '고마웠다'는 네 글자를 남겨야겠다. 

그러니까, 일단 해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우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