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명의 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01명의 화가 - 2page로 보는 畵家 이야기 디자인 그림책 3
하야사카 유코 지음, 염혜은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백과사전과 '메타'에 대해서 얘기를 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실 둘 다 모릅니다만, 깊이있는 이해보다는 서로가 가진 '인상'을 통해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백과사전이라는 것은, 가나다순으로 표제어를 나열하게 되고 각 표제어 별로 간략, 혹은 방대한 정보를 담아두어서 알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가나다순으로 쉽게 찾아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죠. 어린이용 백과사전부터 시작해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많은 백과사전들까지 백과사전은 분명히 오래도록 사랑받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학술적인 글, 특히 논문을 쓸 때에는 백과사전을 참고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비판적인데요.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백과사전이 담고 있는 '에센스'지식이라는 것이 누구의 기준에 의한 것인지와 각 표제어를 바라보는 시각(혹은 컨텍스트)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 것이 꽤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왜 자꾸 백과사전 얘기냐구요?  오늘 만나게 되는 이 101명의 화가는 이 책의 저자인 '하야사카 유코'의 지극히 개인적인 백과사전이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전미술사를 아우르는 화가는 100명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그런데도 101명만이 선택된 것이죠, 어떤 기준으로? '하야사카 유코'의 취향대로입니다.  

여기에는 좋은 점도 있습니다, 제 취향에만 맞춰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기만 한다면, 좀 더 다양한 시각을 갖기 어렵지요. '타인의 취향'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야 말로 이 책이 주는 최대의 장점입니다. 

물론, 각 화가의 일대기를 단 두 면에 걸쳐 알 수 있다는 건 큰 욕심임에 분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까라바지오'의 팬이라 책을 받자마자 바로 찾아본 것이 '까라바지오'였었지요. 내용이요, 엄청나게 실망스러웠습니다. 작가의 설명 중에 까라바지오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하나도 없었지만, 그렇지만, 생략된 것들 때문에 까라바지오는 저평가되고 말았으니까요(적어도 이 책에서는요)  

그러니, 어떻게 할까요? 방법은 있습니다. 검색입니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된 작가가 있다면, 또 땡긴다면 가차없이 '클릭'하셔야겠죠? 

그래서 '메타'가 등장합니다. '메타'소설, '메타'연극 등 각종 '메타'가 달린 단어들을 접해보셨나요? 저도 아직 '메타'의 개념이 명확히 잡히진 않았지만, '메타'텍스트에 대해 듣게 된 것은 바로 '클릭'에 있었습니다. 웹상에서 뉴스를 볼 때, 뉴스 중간에 링크가 걸려있는 단어를 클릭하면 바로 연결된 창으로 넘어가게 되죠, 우리는 연예뉴스를 읽다가도 생활문화에 관한 팁을 배우게 되고, 정치사회 기사를 읽던 중에도 스포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1명의 화가'가 선택한 방식은 만화이고 삽화중심인데요, 썸네일크기의 그림을 보고 내가 루브르에 와 있다, 라든지, 난 그림 봤다,라고 생각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저는 이 책이 e-book으로 나오면 참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대표작으로 나온 그림도 실리지 않은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그 그림을 클릭하면 혹은 동시대 작가들의 이름을 클릭하기만 해도 바로바로 점프가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해보았습니다. 

네,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이 많이 보이는 책이었지만, 이 책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끝까지 읽고있는 저를 발견했을 뿐더러, 무지몽매하여 아는 것만 찾아보고 좋아하던 제게 들어본 적도 없던 화가를 소개해주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저는 까라바지오에 이어 유럽에 찾아가서 실제로 보고 싶은 그림을 만났습니다. 뭘까요? 일단 여권부터 만들고 출발하게 하면 말씀드릴게요 

낚이셨나요? 이 책의 낚시에 비하면 저는 새발의 피라는 거 명심하세요
썸네일 크기의 그림들이 너무너무너무너무 그림을 보고 싶게 만듭니다.
이건 그림을 본 것도 안 본 것도 아닌 거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