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비밀은 이 세상 모든 아름다움을 보는 것. 그리고 동시에 숟가락 속에 담긴 기름 두 방울을 잊지 않는데 있도다

- p.62

난 음식을 먹는 동안엔 먹는 일 말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소. 걸어야 할 땐 걷는 것, 그게 다지.
만일 내가 싸워야 하는 날이 온다면 그게 언제가 됐든 남들처럼 싸우다 미련없이 죽을 거요.
난 지금 과거를 사는 것도 미래를 사는 것도 아니니까.
내겐 오직 현재만이 있고 현재만이 내 유일한 관심거리요.

만약 당신이 영원히 현재에 머무를 수만 있다면 당신은 진정 행복한 사람일게요.
그럼 당신은 사막에도 생명이 존재하며 하늘에는 무수한 별들이 있다는 사실을, 전사들이 전투를 벌이는 것은 그 전투 속에 바로 인간의 생명과 연관된 그 무엇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거요.
생명은 성대한 잔치며 크나큰 축제요. 생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오직 이 순간에만 영원하기 때문이오.

- p.144

내가 때때로 불평하는 건 내가 인간의 마음이기 때문이야.
인간의 마음이란 그런 것이지.
인간의 마음은 정작 가장 큰 꿈들이 이루어지는 걸 두려워 해.
자기는 그걸 이룰 자격이 없거나 아니면 아예 이룰 수 없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지.
우리들, 인간의 마음은 영원히 사라져버린 사랑이나 잘될 수 있었지만 그렇게 되지 못했던 순간들, 어쩌면 발견할 수도 있었는데 영원히 모래 속에 묻혀버린 보물 같은 것들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두려워서 죽을 지경이야.
왜냐하면 실재로 그런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아주 고통받을 테니까.

- p. 212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overyb 2004-06-06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요 정말 이책만은 구입해서 읽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요즘 제 맘이 맘이 아니라서 영 힘들었거든요..

요즘 일어나는 일들을 겪으면서 내가 남편을 정말 사랑하나 보다 생각이 듭니다..

이런 시련에도 그사람이 걱정되는것 보면....

밀키웨이 2004-06-06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슨 일이신지 여쭤봐도 되죠?
근데 정말 서방님을 사랑하신다니 참 아름답습니다.
결혼 10년이 가까와오니 사랑이 뭔지 아득할 때도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