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

미자는 떠나갔고, 기자는 종이 되었고, 비간은 간하다가 죽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은나라에 인한 사람이 셋 있었다."


18-2

노나라의 현인 유하혜가 세 번 사사직에 임명되었으나 세 번 다 파면되었다. 그러자 혹자가 이르기를, "그대는 무슨 미련이 남아 아직도 이 나라를 떠나지 않고 있는가?"하니, 유하혜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도를 곧게 하여 사람을 섬기면 어디 간들 세 번 내침을 당하지 않으리오? 도를 구부리어 사람에게 아첨하고 살 것이라면 어찌 굳이 부모의 나라를 떠날 필요가 있겠는가?"


18-3

제나라의 경공이 공자를 대우하려고 하면서 말하였다: "노나라의 대부 계씨의 지위만큼은 내가 대우할 수 없지마는, 계씨와 맹씨의 중간수준으로는 그대를 대우할 수 있겠소." 신하들의 반대가 일고 얼마 지나 다시 말하기를, "내가 늙었구료. 당신을 제대로 기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소." 공자는 떠났다.


18-4

제나라 사람들이 노나라를 어지럽히기 위하여 미녀들과 악사들을 노나라로 보내었다. 당대 노나라의 실권자 계환자가 이를 거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리고 삼 일 동안이나 정사를 돌보지 않았다. 공자는 노나라를 떠났다.


18-5

초나라의 광인 접여가 노래를 부르며 공자의 수레 앞을 지나갔다: "봉황과도 같이 고고한 그대여! 나타나지 않아야 할 세상에 나타나서 돌아다니는 네 모습이 초라하다. 여태까지 나돌아 다닌 것은 탓할 수 없겠으나, 지금부터라도 너의 본래 모습을 회복할 수 있도다! 그만둘지어다! 지금 정치에 참여함은 오직 위험만이 기다릴 뿐!" 공자는 수레에서 내려 그와 더불어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는 빠른 걸음으로 사라져 버렸다. 공자는 끝내 그와 말할 수 없었다.


18-6

장저와 걸닉이 나란히 밭을 갈고 있는데, 공자가 그들 앞을 지나가게 되었다. 이에 수레를 세우고 자로로 하여금 그들에게 나루터가 어디 있는지를 묻게 하였다.

장저가 말하였다: "저기 저 수레 고삐를 잡고 있는 사람이 뉘시오?" 자로가 말하였다: "공구라 하는 분이외다." 장저가 말하였다: "저 살마이 바로 노나라의 공구인가?" 자로가 말하였다: "그렇소." 장저가 말하였다: "세상을 쏴다니는 사람인데 나루터라면 나보다는 그가 더 잘 알 것이오."

그래서 자로가 걸닉에게 다시 물었다. 걸닉이 말하였다: "댁은 뉘시오?" 자로가 말하였다: "중유라 하오." 걸닉이 말하였다: "그대가 바로 노나라의 공구의 무리인가?" 자로가 대하여 말하였다: "그러하오." 걸닉이 말하였다: "도도한 흙탕물에 휘덮이듯 천하가 다 그 모양인데 과연 누가 이것을 변혁시킨단 말인가? 사람을 피해다니는 선비를 따르느니, 세상을 피하는 선비를 따르는 것이 더 낫지 않겠소?" 그러고는 묵묵히 씨알 덮는 일만 계속하고 나루터에 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자로가 돌아와서 아뢰었다. 부자는 한동안 멍하게 있다가 말하였다: "조수와 더불어 무리 지어 살 수는 없는 노릇, 내 이 인간의 무리와 더불어 하지 않는다면 과연 누구와 더불어 할까보냐? 천하에 도가 있다면 변혁을 꾀할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18-7

자로가 공자 일행을 따라가다가 뒤쳐지고 말았는데, 지팡이로 대바구니를 맨 노인을 길거리에서 만났다. 자로가 그 노인에게 물었다: "노인장께서는 우리 선생이 지나가는 것을 보셨습니까?" 그 노인이 대답하였다: "팔다리를 부지런히 움직이지도 않고 오곡도 제대로 분간 못하는 그 자를, 누가 선생이라고 일컫는가?" 지팡이를 꽂아놓고 계속 김을 맬 뿐이었다. 자로가 공경하는 마음이 들어 공수하고 서 있었다. 그러자 그 노인은 자로를 머물게 하여 자기 집에서 자게 하였다. 닭을 잡ㅈ고 기장밥을 지어 먹이고 그의 두 아들로 하여금 자로를 뵉게 하였다. 다음날 자로는 떠나와서 공자에게 아뢰었다. 공자는 말하였다: "은자이다." 자로로 하여금 되돌아가 다시 뵙게 하였는데, 도착해보니 이미 떠나가고 없었다.

자로는 남아있는 두 아들에게 전언하였다: "누군가 벼슬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정의란 사라지고 마오. 장유의 절도를 폐할 수 없듯이, 어찌 군신의 의를 폐할 수 있으리오? 내 몸 하나를 정결히 지키고자 하다가 사회의 대륜을 어지럽힐 수 있는 것이니, 군자가 벼슬을 꾀함은 오직 그 의를 행하려 함이로소이다. 도가 행하여지기 어렵다는 것은 우리도 다 알고 있는 것이외다."


18-8

일민으로서는 백이와 숙제와 우중과 이일과 주장촤 유하혜와 소련을 들 수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신의 생각을 비굴하게 낮추지 아니 하고 그 몸을 욕되게 하지 않은 자는 백이와 숙제일 것이다." 또 유하혜와 소련을 평하시어 말씀하시었다: "자신의 생각을 낮추기도 하고 몸을 욕되게도 하였으나, 그 말이 윤리에 들어맞고 행동이 사려에 합치하였으니, 이것만으로도 훌륭하다 할 것이다." 또 우중과 이을을 평하시어 말씀하시었다: "숨어 살면서 세속적인 말은 하지 않았으며 몸이 깨끗함에 들어맞았고 폐함이 권도에 들어맞았다." 총결지어 말씀하시었다: "나는 이들과는 다르다. 나는 고정적으로 가하다다고 생각하는 것도 없고, 고정적으로 불가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없다."


18-9

태사 지는 제나라로 가고, 아반 간은 초나라로 가고, 삼반 료는 채나라로 가고, 사반 결은 진나라로 가고, 고 방숙은 하내로 들어갔고, 파도 무는 한중으로 들어갔고, 소사 양과 격경 양은 황해의 섬으로 들어갔다.


18-10

주공이 노공으로 부임해가는 자기 아들 백금에게 타일러 말하였다: "군자는 그 가까운 친족을 버리지 아니 한다. 그리고 대신들로 하여금 자기들의 생각이 채용되지 않는다고 원망치 않도록 그들에게 관심을 보여라. 오랜 친구는 큰 사고가 없는 한 함부로 버리지 말라. 그리고 한 사람에게 완벽하기를 요구하지 말라."


18-11

주나라에 여덟 선비가 있었다: 백달과 백괄, 중돌과 중홀, 숙야와 숙하, 계수와 계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