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헌이 치욕을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라에 도가 있을 때 봉금을 받으면 정당하다. 그러나 나라에 도가 없는데 봉급을 받는 것은 치욕이다."

14-2
원헌이 또 여쭈었다: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고, 자기 공을 자랑하며, 사소한 일에 한을 품으며, 끊임없이 탐욕하는 짓을 행하지 아니하면 인하다 말할 수 있겠나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실천하기 어렵다고는 말할 수 있겠으나, 그것만으로 인한지는 알지 못하겠노라."

14-3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선비랍시고 익숙한 생활환경에 안주하기만을 바라는 자는 선비라 할 수 없다."

14-4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라에 도가 있을 때는 말을 높게 하고 행동도 높게 해야 한다. 그러나 나라에 도가 없을 때는 행동은 높게 해야 하지만 말은 낮게 해야 한다."

14-5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훌륭한 말을 하거니와, 훌륭한 말을 하는 자라고 해서 반드시 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인한 자는 반드시 용기가 있거니와, 용기가 있는 자라고 해서 반드시 인한 것은 아니다."

14-6
남궁괄이 공자께 여쭈어 말하였다: "예는 활을 잘 쏘았고, 오는 힘이 장사라서 육지에서도 배를 끌고 다녔지만, 모두 제 명에 죽지를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우와 직은 몸소 농사를 지었는데도 천하를 소유하시었습니다." 공자께서 묵묵부답하시었다. 남궁괄이 밖으로 나가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군자로다! 이 사람이여. 덕을 숭상하는구나. 이 사람이이여!"

14-7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군자이면서 인하지 못한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소인으로서 인한 사람은 있을 수 없다."

14-8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누구를 사랑할진대 그를 위하여 수고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누구를 충심으로 대할진대 그에게 진실한 가르침을 베풀지 않을 수 있겠는가?"

14-9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정나라에서는 국민들에게 반포하는 포고문을 만들 때에 신중을 기하였다. 비침이 초창하였고, 세숙이 토론하였고, 행인 자우가 수식하였고, 동리 자산이 윤색하였다."


14-10

혹자가 자산을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백성을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또 자서를 여쭈었다: "그 사람은... 그 사람은..." 또 관중을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인물이다. 관중은 백씨가 잘못을 저질러 그의 영지 병읍 삼백 호를 빼앗아 버렸는데도, 백씨는 거친 밥을 먹으면서도 죽을 때까지 그를 원망하는 말을 입에 담지 않았다."


14-11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가난하면서 원망이 없기는 어렵고, 부자이면서 교만이 없기는 쉽다."


14-12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맹공작은 조나라나 위나라와 같은 강대국의 가로가 되면 뛰어난 품성을 발휘할 것이다. 그러나 등나라나 설나라와 같은 빈소국의 대부가 되어서는 아니 될 사람이다."


14-13

자로가 완성된 인간에 관하여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만약 장무중의 지혜와 맹공작의 무욕과 변장자의 용기와 염구의 재예를 갖추고 그 위에 예악으로써 문채를 발하게 한다면 또한 완성된 인간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씀하시었다: "요즈음의 감각으로 완성된 인간이라 한다면 어찌 굳이 꼭 그래야 할 것까지야 있겠는가? 리利를 보면 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면 목숨을 던질 수도 있으며, 곤궁한 세월을 오래 견디면서도 평소의 약속을 저버리지 않는 자느느 또한 완성된 인간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4-14

공자께서 위나라 대부 공숙문자의 인품에 관해 위나라사람 공명가에게 물어 말씀하시었다: "참말입니까? 공숙문자, 그 분은 말씀도 하지 않으시고, 웃지도 않으시고, 물건을 취하지도 않으신다는데 그게 참말입니까?" 이에 공명가가 대답하여 말하였다: "선생님께 말씀드린 사람이 좀 뻥이 쎘군요. 그 분께서는 마당한 때를 만난 후에나 말씀하시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말을 싫어하지를 않습니다. 또한 마땅히 즐거운 후에나 웃으시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웃읆을 싫어하지를 않습니다. 또한 의에 합당한 물건인 연후에나 취하시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취함을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그럴까? 과연 그 사람이 그 수준에 이른 사람일까?"


14-15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노나라의 대부 장무중은 망명길에도 방읍을 거점으로 삼아, 자신이 떠난 후에도 노나라에 자기의 후계자를 세워줄 것을 요구하였으니, 비록 임금을 협박하지 않았다고 말하나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


14-16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진문공은 권도權道에는 강했으나 정도正道에는 약했고, 제환공은 정도에는 강했으나 정도에는 약했다.


14-17

자로가 여쭈었다: "제나라의 임금이 된 호나공이 라이벌 공자 규를 죽이자, 그를 모시던 소홀은 같이 순직하였는데, 관중은 살아남았으니, 관중이야말로 인하지 못하다 말해야 할 것 아닙니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환공은 제후들을 아홉 번이나 규합시키면서도 병거를 쓰지 않았으니 이는 관중의 역량이다. 누가 과연 관중의 인함에 미치겠는가? 누가 과연 관중의 인함에 미치겠는가?"


14-18

자공이 여쭈었다: "관중은 인자가 아닌 것이외다. 환공이 자기의 주군 규를 죽였는데도, 같이 죽기는 커녕, 환공 밑에서 재상 노릇을 하다니요."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관중이 환공을 도와 제후들의 패자가 되게 하여, 천하를 크게 한번 바로잡았으니, 중원의 백성들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의 은혜를 입고 있다. 관중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지금 상투 없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옷깃을 왼쪽으로 덮어 매는 좌임을 하고 있을 것이다. 어찌 필부匹夫필부匹婦들이 조그마한 신의를 위해 자신의 결백을 입증코자 작은 도랑가에서 스스로 목매달아 죽어도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아니 하는 상황에 견주어 말할 수 있겠느뇨?"


14-19

공숙문자의 가신인 대부 선이 공숙문자의 추천으로 그와 함께 국가 조정의 최고직에 올랐다. 공자께서 이를 들으시고 공숙문자를 칭찬하여 말씀하시었다: "시호를 문文이라 할 만하다."


14-20

공자께서 위나라 영공의 무도함을 말씀하시자, 계강자가 여쭈었다: "그토록 무도한데도 어찌하여 그 자리를 잃지 아니 하였습니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중숙어는 외국의 사신으로 온 빈객을 잘 다스리고, 축타는 종묘를 잘 다스리고, 왕손가는 군대를 잘 다스린다. 이와 같이 유능한 신하들이 잘 버티고 있는데 어찌 그 자리를 잃겠는가?"


14-21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그 말을 부끄럼 없이 활실하게 하는 사람은, 그 말을 실천하는 것도 매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14-22

제나라의 가로 진성자가 제나라의 임금 간공을 시해하였다. 이에 공자께서 목욕재께하시고 조정에 나아가 애공에게 아뢰었다: "진항이 그의 군주를 시해하였사오니, 그를 토벌하시옵소서. " 애공이 말하였다: "저 삼환의 실권자들에게 고하라."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도 대부들과 같이 노니는 중신인 셈이라 감히 아뢰지 않을 수 없었는데, 임금께서는 저 삼환에게 고하라고 말씀하시는구나." 공자는 삼환에게 차례로 찾아가 고하였다. 모두 불가하다고 답하였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도 대불들과 같이 노니는 중신인 셈이라 그들에게 고하지 않을 수 없었노라."


14-23

자로가 임금 섬기는 것을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진심을 다하고 속이지 말라. 그리고 잘못하면 맞대놓고 간하라."


14-24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군자는 상달上達하고, 소인은 하달下達한다."


14-25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옛날에 배우는 자들은 자기를 위하여 배웠고, 지금의 배우는 자들은 남을 위하여 배운다."


14-26

위나라의 대부 거백옥이 사람을 보내어 공자께 문안 드렸다. 공자께서는 그에게 방석을 주며 앉으라 하시고 물으시었다: "요즈음 부자께서는 어떻게 지내시나?" 이에 사자가 대답하여 말씀드리었다: "저희 부자께서는 허물을 적게 하려고 노력하시지만 아직도 능치 못하십니다." 사자가 나가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아~ 정말로 훌륭한 사자이로구나! 훌륭한 사자이로구나!"


14-27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정확한 벼슬자리에 있지 않으면 정사를 도모하지 않는다."


14-28

증자가 말하였다: "군자는 생각이 머물러야 할 자리에 머물러 그 분수를 넘어가지 않는다."


14-29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군자는 그 말이 그 행동보다 과대한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14-30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군자의 도에 세가지가 있으나 나는 능한 것이 없구나. 인자는 근심하지 아니하고, 지자는 미혹하지 아니하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아니한다." 자공이 이에 말하였다: "우리 부자께서 스스로 낮추어 말씀하신 것이다."


14-31

자공은 사람을 비교해서 평하는 것을 즐겨하였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사 그놈은 참 잘나기도 잘났구나! 나는 그렇게 사람을 평하고 앉아있을 틈이 없노라."


14-32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나의 능력이 모자라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14-33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남이 나를 속일까 미리 짐작하지 아니 하고, 남이 나를 불신할까 미리 억측하지 아니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사태를 먼저 파악하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일 것이다."


14-34

미생무라는 은자가 지나가는 공자를 평하여 말하였다: "구는 어찌 저리 거드름을 피우며 여기저기 다니는고? 말재주나 굴리는 놈이 아닌가?"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감히 말하건대 나는 말재주르르 굴리는 사람이 아니외다. 나는 고집불통의 완고함을 증오하는 사람이외다."


14-35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천리마는 그 힘을 칭송하는 것이 아니요, 그 덕을 칭송하는 것이다."


14-36

혹자가 공자께 여쭈었다: "원한을 덕으로 갚는 것은 어떠하겠나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덕을 무엇으로 갚을꼬? 원한에는 직直으로 갚는 것이 정당하고, 덕에는 덕으로 갚는 것이 정당하나니라."


14-37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를 알아주는 이가 없구나!" 이에 자공이 여쭈었다: "어찌하여 선생님을 알아주는 이가 없는 것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노라. 나는 사람을 탓하지 아니 하노라. 나는 비천한 데서 배워, 지고의 경지까지 이르렀노라. 이 날르 아는 이는 저 하느님일 것이로다."


14-38

공자 제자 중의 한 사람인 공백료가 당시 계씨의 가로였던 자로를 모함하여 계손씨에게 참소하였다. 이에 노나라의 훌륭한 중신인 자복경백이 공자께 아뢰었다: " 우리 계손 부자께서 공백료의 모함으로 인하여 진실로 자로에 대한 마음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제 능력이 미력하나마 공백료 같은 녀석 정도는 그 시신을 시장거리나 조정 앞 거리에 널어놓을 수 있겠나이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계씨가 멍청하여 도가 장차 이 땅에서 폐하여지는 것도 천명이다. 공백료 그깟 녀석이 천명을 어찌하리오?"


14-39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가장 뛰어난 현자는 자기가 살고 있는 세상을 피해버린다. 그 다음으로 현명한 사람은 나라를 피하고, 그 다음으로 현명한 사람은 색色을 피하고, 그 다음으로 현명한 사람은 말言을 피한다."


14-40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작자作者는 칠인七人이다."


14-41

자로가 석문 부근에서 유숙하였는데, 그 석문의 문지기가 물었다: "어디서 오셨소?" 자로가 대답하였다: "공씨와 같이 있다가 오는 길이요." 문지기가 말하였다: "불가능한 줄을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는 그 분 말이구료!"


14-42

공자께서 위나라에서 편경이라는 악기를 연주하고 계셨다. 마침 어깨에 삼태기를 메고, 공자께서 편경을 연주하고 있는 그 집 앞을 지나가는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 자가 말하였다: "천하에 마음을 둔 소리로다! 너의 편경 연주는!" 조금 있다가 그 자가 다시 말하였다: "비루하구나! 소리가 너무 여유가 없이 깐깐키만 하도다! 세상이 나를 알아주지 못함을 탄한다면 그것은 자신 내면에서 그쳐야 할 일일 뿐. <시경>가사에도 이런 말이 있다. '깊으면 여울목 디딤돌을 밟고 건너고, 얕으면 옷을 걷고 건너라.' 시의에 따라 방법은 여러가지!"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과감하게 말하기는 쉽다! 그러나 너에게는 나의 고뇌가 없도다!"


14-43

자장이 여쭈었다: "<서>에 이르기를, '은나라의 고종은 양암에 살면서 삼 년 동안 말하지 않았다'라고 했는데, 도대체 이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이오니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어찌 고종만 그러했겠는가? 옛 사람들은 다 그러했느니라. 임금이 승하하면, 대를 잇는 임금은 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백관이 모두 자신의 직책을 책임지고 총재의 명을 받들기를 삼 년 동안 하였나니라."


14-44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윗 사람이 예를 좋아하면, 예에 의하여 교화된 백성은 부리기가 쉽다."


14-45

자로가 군자를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경敬으로써 하라." 자로가 여쭈었다: "그것뿐이오니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타인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써 하라." 자로가 여쭈었다: "그것뿐이오니이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자기를 닦되 백성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써 하라. 자기 몸을 닦음으로써 백성을 편하게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요순도 이를 오히려 어렵게 여겼나니라!"


14-46

공자의 소꿉친구 원양이 건방지게 한 다리를 척 걸치고 공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공자께서 지팡이를 짚으며 당도하여 말씀하시었다: "자네는 어려서도 공손하지 않았고, 커서돋 좋게 기억될 만한 일을 하무 것도 하지 않았고, 다 늙어서는 빨리 죽지도 않으니, 자네야말로 도둑일세." 그러시고는 지팡이로 그 친구 정강이를 툭 치셨다.


14-47

궐당 동네에서 온 꼬마 한 명이 공자집 문간방에서 손님과 주인을 오가며 명命을 받드는 직책을 맡고 있었다. 손님이 왔다가 공자에게 여쭈어 말하였다: "배움이 매일매일 향상되는 좋은 아이겠군요?"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아~글쎄 고놈이 어른과 맞먹는 자리에 앉기도 하고, 선생들과 나란히 걸어다니곤 하는 것을 내가 보았지요. 향상되기를 구하는 놈이 아니라 속성되기만을 바라는 싹수없는 꼬마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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