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2005년이었던가?)에 이어 올해 다시 경쟁사의 위세를 감상하고 나니 입맛이 다 떨어진다. 이대로는 안되겠지만 이대로여서 안되겠다는 건 주장 아닌 절망이겠기에 한 점의 그 무엇이면 반전하리라. 여기저기 이리저리 쑤석대는 거 밥값이겠고, 내가 해줄 수 있는 유일한 위로라 믿는다. 

1시간 분량의 일감을 6시간째 쥐고 앉았지만, 엑셀 한 셀이 무겁다. 자전거 뒷타이어는 빵구나버렸고, 날아간 하루 2시간 자출의 아쉬움은 일요일 밤보다 더하다. 이건 다시 쥐어야겠다. 현찰이니 챙겨야 한다. 내일은 기어이 고쳐야지.  

사생결단 안 하겠다. 오래 안 가더라. 되지도 않더라. 

균형이 늘 그립다. 가진 적 없으니 소망한다고 해야겠지만.
사생결단 저 위에 균형이 있다는 거, 극한의 정신세계라는 거 모르진 않았지만, 균형감각 할 때의 균형으로 사용하는 건 솔직히 얄미웠었다. 걸핏하면 사생결단하는 자가 힐난할 바는 못되지만.

프레시안에서 소개받은 노래 하나 따라 불러보고 눈 붙이고, 새벽에 회의준비! 변변한 답은 준비못했지만.


영산(靈山) -김광규

내 어렸을 적 고향에는 신비로운 산이 하나 있었다.
아무도 올라가 본 적이 없는 靈山이었다.

靈山은 낮에 보이지 않았다.
산허리까지 잠긴 짙은 안개와 그 위를 덮은 구름으로 靈山은 어렴풋이 그 있는 곳만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었다.

靈山은 밤에도 잘 보이지 않았다.
구름없이 맑은 밤하늘 달빛 속에 또는 별볓 속에 거무스레 그 모습을 나타내는 수도 있지만 그 모양이 어떠하며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내 마음을 떠나지 않는 靈山을 불현듯 보고싶어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내려갔더니 이상하게도 靈山은 온데간데 없어지고 이미 낯설은 마을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그런 산은 이곳에 없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