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께 보낸 메일 문학과지성 시인선 580
김광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0709 김광규.

나랑 또래이거나 두어 살에서 여덟 살까지 어린 시인들 시를 읽다가, 나보다 사십 살도 넘게 훌쩍 어르신인 노인 시인의 시집을 샀다.
사회화 단원을 가르칠 때마다 ‘살펴보면 나는/ 나의 아버지의 아들이고/ 나의 아들의 아버지이고…‘하는 시인의 ‘나’라는 시를 아이들에게 들려주곤 했다. 내가 직접 안 읽고 예전의 어색했던 TTS프로그램 돌려서 읽어주면 ‘그렇다면 나는/ 아들이고/ 아버지고/ 동생이고/ 형이고/ 남편이고/ 오빠고/ 조카고/ 아저씨고/ 제자고/ 선생이고 /납세자고 /예비군이고/ 친구고/ 적이고/ 환자고/ 손님이고/ 주인이고/ 가장이지 /오직 하나뿐인 /나는 아니다‘ 하는 부분에서 아이들이 웃음을 터뜨렸다. 숨도 안 쉬고 기계 목소리가 그렇게 읽어주면 웃기긴 하다. 그러다가 ‘과연/ 아무도 모르고 있는/ 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지금 여기 있는/ 나는 /누구인가’ 하면서 진지 빨고 나면 숙연해지는 것이다.
그렇게 웃던 아이들과 시험장에서 마주칠 지도 모르는데, 그런 걱정 하면서도 수능 국어 공부하다보니 김광규 시인 시를 가끔 만났다. 시인이 옮긴 브레히트 시집도 갖춰 놨는데 몇 년 째 묵고 있다.

시집을 한참 보다가, 너무 재미가 없어서, 못되처먹은 마음으로 역시, 사랑 받는 시인은 일찍 죽은(혹은 일찍 절필한) 시인이다, 이러고 몇 안 되는 아는 젊어 죽은 시인들의 연보를 훑었다.

윤동주(1917-1945) 27세 사망
이상(1910-1937) 26세 사망
김소월(1902-1934) 33세 사망
백석(1912-1996) <사슴> (1936) 23세 발표

그런데 한용운의 님의 침묵이 생각보다 나이 들어서 출간한 시집이라 더 찾기를 그만두었다. 못되처먹은 나새끼…

80세 넘은 연세에도, 가슴 속에 기계장치 넣고도 떨리는 손으로 한 자 한 자 적은 시일 건데, 시는 온통 달궈진 숯덩이 같은 줄만 알던 어린 놈의 새끼는 타고 남은 재에 손을 넣고 이게 남은 온기인가 아닌가 긴가민가 하고 있었다. 그래도 시집의 후반부 4부에 실린 시들은 조금 좋았다. 아프거나 죽는 이야기인데 그게 뭔가 날것처럼 와닿아서 이런 건 역시 으르신 아니면 못할 말들…하고…

자신은 없지만 80세가 되면 이 시집 다시 읽으면 어떨까 궁금했다. 40년 전 젊은 나새끼를 욕하면서 그무렵이면 절절하게 와닿는 시어들을 다시 읽어내려갈지, 아님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불덩이 내놔, 하고 젊을 적에 쓴 시들만 찾아 읽고 다닐지 궁금하다.

+밑줄 긋기

정유재란 때도 살아남은
조선 닭입니다
“늙은 수탉 같으니라구!”
왜 자꾸만 꾸벅꾸벅 조느냐고 구박하지 마세요
아시겠지만 요즘은 병아리들이
채 자라기도 전에
달걀을 낳기도 전에 모두
프라이드 치킨이 되잖아요
플러스 아니면 마이너스
1 아니면 0 사이에서
성숙할 틈도 없이 깜빡거리다
꺼져버리는 디지털 시대에 느닷없이
조류독감으로 가금 3천만 마리 매몰되었지요
역겨운 악취 참기 힘든 2017년
붉은 닭의 해에도
산 채로 땅속에 묻히지 않고
통닭구이로 사라지지 않고
이렇게 끈질기게 살아남은
장닭을 본 적 있나요?
-꼬끼오 꼬오 꼬!
들리지 않아요?
새벽 뒤뜰에서 수탉 우는 소리
(‘조선 닭’ 전문)
수능 국어 기출 풀다보면 ‘털보네 대장간’에 낫인지 호미인지로 걸리고 싶다는 시가 나오는데, 이 시에서는 희미하게나마 그 시 비슷한 느낌이 남아 있어서 옮겨 적었다. 한 편으로는 불길하게도 읽히는 시이다. 우리 꼰대 푸르게 푸르게- 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노병은 죽지 않는다- 뭐 그렇게도 읽히는 시여서…수탉이라 그럴지도…ㅋㅋㅋㅋㅋ 프라이드치킨 맛있잖아요.

-코펜하겐 해변 호텔 식당에서
여권을 잃어버린 날
도심의 성 페트리 교회에서
예술원 회원들의 박수 받던 날
그러니까 15년 전 5월 중순
초저녁에 시상식을 독점 촬영한
사진사는 약속한 필름을 보내주지 않았다
몇 년 뒤 라이프치히 도서관에서
작품 낭독회 끝난 뒤 우연히
저녁 뷔페 자리에서 마주쳤을 때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그녀
와인 잔 뒤집어엎고 얼굴 붉히며
다시 한번 사진 보내주겠다
약속하고 십수 년 지나도록 소식이 없다
시상식 사진 대신 나에게
자기 이름을 남겨준
문학 전담 여류 사진사
언젠가 또 만나면 어떻게 하나
(‘그녀 생각’ 전문)
ㅋㅋㅋ제목만 보면 은은할 거 같은데 사진사님 필름 어쨌어… 남류 시인 화나서 여류 사진사 찾잖아… 옛날 사람의 옛날 생각하는 옛날 시이다…(이제 여류- 소리하면 삼류랍니다) 아니 근데 뒤끝 쩔만 하다. 코펜하겐에서 라이프치히까지 갔는데 여태 사진 안 주고…소용 없을 자기 이름만 남겨주고…시 한 편도 남겨주고…

-수술을 며칠 앞두고 환자를
격려하며 찾아온 중학교 때 친구들과
점심을 함께 먹고 헤어졌다
안국역에서 3호선 전철을 타고 떠나가는
늙은 친구들 배웅하고 돌아서니
갑자기 눈물이 핑 돌았다
그들을 다시 만나지 못할 것 같아
슬퍼진 것이 아니었다 내가
혹시 앞서가게 되더라도 제각기
살아남아 각종 세금과 건강보험료에 시달리며
지저분한 잔반을 치워야 할 그들이
문득 불쌍해져서 남몰래
흘리는 눈물이었다
(‘남몰래 흘리는 눈물’ 전문)
ㅋㅋㅋㅋㅋ끝까지 읽어야 웃든 울든 하는 시. 문득 몇 살부터 먼저 죽는 게 승자인 나이일까 궁금했다. 그리고 죽을 때까지 건강보험료를 낸다는 걸 오늘 처음 알았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수 2023-07-09 22: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Tts로 읽어주는 거 너무 혹합니다. 사회화란 대체 어떤 단원인 것인지도 귱금.. 사십년 후 저도 궁금해요. 적어주시는 거 제가 오래 볼 수 있길ㅋㅋ 사심 가득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23-07-10 11:39   좋아요 3 | URL
일단 내 전공도 아닌 지리를 한 학기 주절주절…가르치다가요…인간이 어떻게 사회적 존재로 자라나는지에 관해 사회화, 자아정체성, 뭐 이런걸로 주절주절하다가 지위와 역할, 역할갈등, 집단, 사회구조 이런 거 겉핥기 하고서 자 다음엔 문화가 뭔지 알아보자 이러고 다음 단원 넘어가요 ㅋㅋㅋ 중학교에 오래 있으면 내 머리도 중학생에 머무른다… 감사한 사심인데 내 거기에 보답할 수 있을지는 장담을 못하여 송구합니다…가는 데 순서 없다잖아요…ㅋㅋㅋㅋㅋ

유수 2023-07-10 11:49   좋아요 2 | URL
그뤃죠. 제가 먼저 갈 수 있으니 ㅋㅋㅋㅋㅋㅋㅋㅋ뭐 소망은 가질 수 있자나요! 집에 오래 머무르는 자로 뜨악스럽네요.
중학교 사회 때문에 문과 못간 저는… 시 읽어주는(들려주는!) 사회 선생님 크으.. 반님에.. 또 취함ㅋ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23-07-10 11:53   좋아요 2 | URL
아 그런데 나 몇 년 전에 선거 끊어(?)가지고 진로 고민 심합니다… 탈정치 하기로 했는데 정치 가르쳐야 되고… 사드 읽는 인간이 애들한테 규칙 준수 품행방정 이런 거 강요해야 되서 힘듦…

유수 2023-07-10 11:56   좋아요 2 | URL
통재로다. 반님한테 저 쥬시한거.. 멋보다 솔직함을 못 배우는 애들이여.. 덕분에 제가 신나서 배우고 있는듯.. 무엇을 배웠노?는 묻지 마시고..ㅎㅎㅎ

반유행열반인 2023-07-10 12:01   좋아요 2 | URL
그거 제가 가르친 거 아니고 (나 누구 가르치는 게 제일 시르다 ㅋㅋㅋㅋ) 원래 유수님 맴 속 있던 거 내 핑계대고 끄집어 내는 거라고 외쳐봅니다 ㅋㅋㅋㅋㅋ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아도 네 맘 속에 다 있어 (오글오글오글)

반유행열반인 2023-07-10 12:06   좋아요 2 | URL
아니 이건 상관 없는 이야긴데 유수님 이름 착 누르면 프로필 메인에 마니아 챡-뜨는데 그거 진짜 개간지인 거 아십니까? 언니들 사진만 촥- 깔리는데 뭔가 일관되니 멋있음…나는 막 꾸질꾸질 이거저거 내가 저 시리즈 왜 매니안데 ㅋㅋ하는 거 막 뜨는데…ㅋㅋㅋㅋ

유수 2023-07-10 12:21   좋아요 2 | URL
빈수레 아니에요? 저처럼 시른책 싫다 쓰지도 못하고.. 오프로 이빨은 많이 깝니다만ㅋㅋ 편독..뿐 아니라 편향이 넘 심해서 사회적응 어렵고(필요성도 모름) 그래요. 반님 리스트가 훨 좋음

반유행열반인 2023-07-10 12:55   좋아요 2 | URL
아니 근데 저는 거의 제대로 읽지도 못한 분들인데 (막 너무 오래 전에 한 권 혹은 0권? ㅋㅋ) 저렇게 주르륵 모아놓으니까 예쁘네요…ㅋㅋㅋㅋㅋ

Yeagene 2023-07-10 23: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김광규 시인 예전에 많이 좋아했었네요 ㅎㅎ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도 좋고 상행도 좋고 또 무슨 시가 있더라 가물가물...

반유행열반인 2023-07-11 14:09   좋아요 1 | URL
역시 시집 많이 보신 예진님 ㅎㅎ김광규 시인 오래 전 시들은 좋은 게 많나 보네요. 열 몇 권 내신 거 보면 그건 그거대로 대단한 듯싶고…

얄라알라 2023-07-10 23: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열반인님. ㅋㅋ못되*먹*은 나*끼...ㅋㅋㅋ열반인님이 이리 말씀하시면 왜일케 귀여우신(그렇게 말해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ㅎ)건지...ㅋ

‘털보네 대장간’에 낫인지 호미인지로 걸리고 싶다
우리꼰대 푸르게 푸르게...저 그런 언어유희 한참 있어야 이해합니다. 저는 ㄲㄷ인가봐요. ^^
도서관을 그렇게 드나들어도 일 년에 시집 하나 안 빼들어본 저는 이렇게 소개해주시니 읽고 공부합니다!

반유행열반인 2023-07-11 14:10   좋아요 1 | URL
병든 사자가 풀을 뜯지 건강한 사자는 고기를 먹는대요 ㅋㅋㅋ(이것은 익명의 독서중독자들이었나…) 얄님께 필요한 피 되고 살 되는 책 잘 찾아보고 계시지 싶습니다 ㅎㅎㅎ 철없고 버릇없는 못된 새끼를 귀엽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희선 2023-07-12 03: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광규 시인 여든이 넘었군요 젊어서 죽은 시인에 기형도 시인도 있군요 오래 시를 쓰는 거 쉽지 않을 듯합니다 비슷한 나이가 됐을 때 읽으면 어떨지... 나이를 먹어도 생각은 예전과 그렇게 다르지 않은 것 같기도 한데, 예전에 쓴 게 훨씬 나은 것 같기도 해요


희선

반유행열반인 2023-07-12 10:58   좋아요 0 | URL
기형도 시인도 좋아하시나 보네요!!! 저는 아주아주 어릴 때 입 속의 검은 잎 읽었던 것 같은데 좋았다 말고 기억은 잘 안 나요 빈 집에 갇혔네? ㅎㅎㅎ 다른 이웃분도 나이 먹어도 아마 취향은 안 변할 거라 하시던데 희선님께도 같은 말씀 들으니 그렇구만 ㅋㅋㅋ (그럼 시집 팔까..) 싶어요. 젊어서 쓴 게 낫다니 시인이 젊으실 때 옮긴 브레히트 시집도 있으니까 읽어보려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