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존 로스차일드 지음, 이건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8년 4월
평점 :
판매중지
-20210711 피터 린치.
북플은 몇 년 전 비슷한 시기에 읽고 올린 리뷰를 다시 리뷰해주는 기능이 있다.
2019년 7월10일에는 원제가 양 일기인 ‘사랑한다고 했다고 죽이겠다고 했다가’라는 에세이를 읽었다. 아직 휴직 중이었고, 반 년 후면 직장에 돌아갈 일이 걱정되고 싫어서 더 여유적적한 삶을 찾아 보았나 싶다.
2020년 7월10일에는 밀란 쿤데라의 ‘이별의 왈츠’를 다시 보았다. 2019년 말부터 밀란 쿤데라 다시 읽기를 하겠다 했는데 서너권만 다시 보다 말았다. 그때는 제목에 꽂혔는가 보다. 덥고 아득한 여름이었다.
2021년 7월 10일에는… 동시에 여러 권 읽고 있긴 했는데 반납 기한이 임박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제일 열심히 읽고 있었다. ㅋㅋㅋ 사람의 관심사란 이렇게 변하는가. 제목에 레전드에 히어로까지 붙여 놓은 건 솔직히 어울리지 않는다. 저자 피터 린치 또한 전설도 영웅도 다루지 않고 증권거래 전문가란 사실 (자의 또는 타의, 누적된 경험과 습관과 시스템으로 인해) 바보일지도 몰라, 하기 때문에 제목은 그냥 한국어판 낚시 같다.
그렇지만 여태 읽은 주식책 중에 제일 재미있고, 유익하고, 모두 빌려 봤는데 이 책은 사서 가지고 싶은 유일한 책이었다. 누가 주식책 처음 읽는데 뭘 볼까요 하면 이 책을 권할 것 같다 .
주식 투자가 매우 신중해야 하고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임을 이 책은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그리고 투자라고 해서 나랑 동떨어지고 잘 모르는 신박하고 최첨단의 것을 좇는게 아니라 내 가까운 직종, 내가 정보를 얻기에 유리한 산업, 가까운 소비 시장, 내가 소비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부터 시작해서 거기에 관해 또 열심히 조사하고 정보를 모은 뒤 결정해야 한다는 것도 알려준다. 재무제표나 숫자 보는 법은 어느 책이나 어렵고 이 책도 마찬가지지만 하여간에 알아먹을 때까지 여러번 반복해서 보면 언젠가는 뭔말인지 알지 않겠나, 하고 지루해도 계속 보는 중이다.
성공한 투자자로 꼽히는 사람이지만 이 책이 신뢰가 가는 지점은, 저자가 자신이 망했던 경험을 골고루 소개하면서 거기서 얻은 교훈을 제시해주는 것이었다. 이거저거 따지면서도 간과한 부분, 무시했던 부분, 미흡했던 부분 이야기해주는 게 설득력이 있었다. 이전까지 본 책들이 주식 투자 나는 이렇게 한다, 그래서 이렇게 수익 봤다, 하는 걸 자랑하다가 더 궁금하면 이 플랫폼으로…이 카페로… 하는 식이었는데 이 아저씨는 그냥 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자기가 겪어 온 거 썰 재미있게 푸니까…그리고 미국 사람이라 나랑 엮일 일도 없어…회사들은 낯선 게 많지만 그래도 흥미롭게 읽혔다.
다만 아저씨가 자주 드는 대박 수익 사례 (막 10루타 25루타 이렇게 표현하는 사례들…)가 1980년대 후반 고속 성장기 기업들 얘기라 산업이 고도화된 요즘에는 상장주 이외에는 들어먹겠는가 싶었다. 대박 사례에 들어갔던 리미티드(의류업)니 토이저러스(완구판매업)는 찾아보니 몇 년 전 다 파산했거든… 전에 읽은 책에서 좋다 하던 동서니 빙그레니 요즘 다 빌빌대는 거랑 비슷한 듯…이 책 초판이 언제 나왔나 다 읽고 살펴보니 1995년…2017년 개정판 내면서 그대로 사례들 옮겨놨는데 뭐 금융투자 역사책-이라고 생각하면 지금은 망한 애들 흥망성쇄도 글로 남겨 놓는 게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주식 종류를 고성장주 저성장주 회생주 경기순환주 이런 식으로 구분해서 각자 다르게 매수 매도 대처하고 분석도 다르게 해야 한다고 알려주는 건 세심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현재 내가 관심 있는 종목들을 어디에 분류해야 할지는 아직 구분 못하는 수준의 주간난이…
저자는 조만간 회전율 100퍼센트인 날이 도래하겠네, 너무 주식이 자주 바뀌고 거래가 자주 일어나네 했는데, 궁금해서 신문 기사를 찾아보니 지금은 이렇다고 한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2020년 연간 시총 회전율은 363%로 2000년대 들어 최고치˝라고 분석했다.’ (매일경제 2021.1.11. ‘거래대금 64조 사상최대…증권株 함박웃음’)
주식 개설 계좌수가 역대 최대라고 한다. 하긴, 투자는 안 한다는 나새끼 조차 바로 한 달 전에 주식 계좌를 열고 말았다. 그리고…
ETF나 펀드 위주로 거래하겠다는 결심은 책을 읽고 나니 이것저것 해보고 싶어져서 막 주섬주섬 너덜너덜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다. ㅋㅋㅋㅋ
첫번째 주식은 한샘. 얘는 사자마자 횡보하다 막 떨어지고.
두번째 주식은 지에스리테일. 왜 편의점에 꽂혀가지고. 얘는 합병이고 나발이고 역시나 떨어지고.
세번째 주식은 삼성화재우. 아니 배당주고 뭐고 다 좋은데 왜 제일 비쌀 때 사세요…그래그래 가격 떨어지면 사면 되지 하고 막 주워모으다보니 비중 너무 높아짐…그리고 또 막 떨어짐.
네번째 주식은 삼성전자. 8만전자라고 사람들이 욕할 때 그래 난 직접 사지 말고 펀드로 간접 투자 하자, 하고 삼성 계열 이거저거 쓰까놓은 펀드 해 놓고 갑자기
7만원대로 떨어지니까 아니 나도 한 번 사보고 싶어 삼성전자…하고 사자마자 이백원 내려감…
거기에 눈독 들이고 있는 분야.
동서랑 빙그레 비웃어 놓고 소비 활성화 등으로 매출 신장 기대되는 식품주. 후보군-동원산업, 롯데푸드, 오뚜기, 농심(그런데 네 개 다 사버릴 가능성이 크다…)
와 왠만한 분야는 다 건드렸어, 하는 내 포트폴리오 보고 곁의 사람이 바이오 생명 제약은 없네…하길래 아 그래? 하면서 동일 업종 중 그나마 제일 덜 고평가된 거 같은 유한양행. 사실 유한킴벌리랑 헷갈려서 찝었는데 유한킴벌리는 70퍼센트가 킴벌리 클라크란 외국 것이다…유한이 휴지랑 기저귀로 버는 돈은 매우 적은 것…
아 그리고 보험업이랑 증권업은 다른 거죠? 하면서 신한지주. 와 외국 사람들이 금융산업은 엄청 사는 구나, 그런데 왜 저평가죠? 하고 일단 장바구니 담아놓음….
맞다, 또…자꾸 추가됨. 메타버스 관심 있게 보다가 3대장이라고 하는 프로그램들 보니, 로블록스 게임 전에 해보니 막 자꾸 유저들이 피케이해서 짜증나서 다시 안 들어간 기억….포 뭐시기는 피씨게임이니 접근성 떨어지고..네이버 제트에서 전 세계 2억 유저 어쩌구 하면서 메타버스 관련 투자 언급에 빠지지 않는 제페토! 그래 나도 해보자! 하고 깔았다.
…그거 우리 큰아이가 2-3년에 라인아바타라고 하던 2D게임형 소셜네트워크를 3D로 해놓고, 거기에 스노우 카메라랑 AR조금 섞어 놓은 거더라. 동작이라고 제일 많이 하는 건 점프 점프… 미니게임하고 옷 사 입히고 공간 꾸미고 그거 포스팅하고… 아직 쓰리디도 원활하게 구현 안 되서 막 버벅이고 어색하고 하여간에…이걸 뭘 믿고 투자하고 금융씨이오들 괜히 상품 팔라고 여기서 회의했다고 가상세계 타령하면서 약을 팔아 ㅋㅋㅋ
역시 신조어, 새로운 용어에 현혹되지 말고 직접해봐야 한다. 이걸 보고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하는 곳에는 투자를 접기로 했….
는데 첫번째로 개설 하고 활성화 시키지 않았던 증권 계좌 살려놓고 보니 펀드 가입하면 만원 깎아주는 쿠폰이 오늘까지데요? 그래서 국내 최초 메타버스 펀드라는 kb글로벌메타버스 어쩌구…를 예약 구매해 놓고야 말았다…할인쿠폰에 낚이는 비합리적인 금융소비자여….여기서도 제 버릇 남 못 주는 구나…
피터 린치 할아버지 보고계신가요. 보고 계신다면 그렇게 하는 거 아니야, 해주세요. 저 심지어 은선물이랑 원유선물도 샀어요. 선물이랑 옵션은 쳐다도 보지 말라고 하셨는데…죄송해요. 이런 나라서…
제페토는 저번 뭐시기 아티스트 앱처럼 자기 사진 찍으면 캐릭터를 만들어준다. 나도 하나 만들었지 엣헴…허접하다면서 큰아이도 결국 계정 하나 파놓고 신나게 하네…그래서 내가 메타버스 펀드를….아, 아니 다 내탓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