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더불어 시리즈 1
서해경.이소영 지음, 김원희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라 하면 나에게는 항상 먼 이야기처럼만 생각되었었다. 나의 의견 없이도 세상은 흘러가는 것 같았고,  그런 세상과 상관없이 내가 살아가고 있는 것 처럼 생각했었다.  

  어린이를 위한 '정치'책을 보고서 솔직히 깜짝 놀랐다. 어린이들에게 무슨 '정치'이야기를 벌써 부터 해줄 필요가 있을까? '정치'라고 하면 음모나 암투부터 떠오르는 우리의 정치풍토 탓도 있지만 정치를 꼭 이런 정치인들이 하는 일이라고 치부해버리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말하는 정치란 넓은 의미의 정치로서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고, 혹은 누군가의 의견에 의해 자신이 따라야하는 모든 상황을 일컫는다.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학급회를 예로 들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즉 자신이 청소당번을 정할 때 귀찮아서 혹은 소심해서 의견을 발표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곧 정해진 의견에 따른다는 의사의 표시나 마찬가지이며, 그것은 정치의 힘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소극적으로 정치적 힘의 지배를 받는 것이라는 것이다.  

  참 어려운 이야기지만, 정치란 무엇이며 국가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하는 기초부터 풀어나가기 시작해서 민주주의의 원리, 민주주의를 지키는 힘, 올바른 정치 참여 등으로 차근차근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게 했다.  

  영어단어 'idiot' 가 '정치에 관심없는 시민'을 일컫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는 것도 충격이라면 충격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