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괜찮아 두려워도 괜찮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괜찮아 괜찮아 두려워도 괜찮아! 어린이 마음 건강 교실 1
제임스 J. 크라이스트 지음, 홍성미 옮김, 전미경 감수 / 길벗스쿨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몸집이 작고, 아직 정서적으로도 발달단계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많은 것들이 두려움의 대상이다. 학교가는 길에 있는 잘 짖는 개도 두렵고, 시험도 두렵고,  엄마나 선생님의 꾸지람은 물론 두렵고, 벌레도 두려울 수도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두려움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몰라 더더욱 두려움을 키우게 되고, 정서장애나 사회성 결여같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책은 마음이 힘든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두려움이 무엇인지를 먼저 깨닫게 하고, 그 두려움의 대상으로 부터 생길 수 있는 최악의 순간을 정리하며 두려움의 실체를 확인하고, 나아가 두려움을 극복하게 하는 훈련을 하게 해준다.  

  먼저 두려움의 대상을 하나하나 나열하여 적어보기, 그 각각의 사항에 점수를 매겨서 자신의 두려움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하고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음에는 자신의 두려움을 외면하지 말고, 두려움을 공개하고 주변 어른들의 도움을 얻는 방법을 일러준다.  

  두려움이 유발할 수 있는 갖가지 증상을 알려주고,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해낸 친구들의 실례를 들었다.  추상적인 이론이나 설득보다도 실제로 두려움을 극복해낸 친구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자신의 가능성도 가늠해볼 수 있게 하였다.   

  두려움에 점수매기기,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심호흡법, 상상을 통한 심신 진정시키기 등은 지금 두려움에 시달리지 않는다 해도 생활 속에서 어려움에 부딪힐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그린 삽화가 어린이들이 자신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에 도움이 되도록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