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를 리뷰해주세요.
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
신예희 글.그림.사진 / 시그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여행이라 하면 나는 대개 구경거리를 생각한다. 사진을 찍고 발품을 팔며 구경을 하고, 그곳 사람들의 오랜 문화와 전통을 알기 위한 좋은 곳으로 미술관과 박물관을 꼽고 꼭 들르고자 한다. 그래서 힘들고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과정인데, 활기있게 여행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음식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여행에서 우선 순위로 치는 것이 늘 문화였기에 음식에 대한 조사는 구체적으로 하지 않고 늘 떠나고 말았던 것 같다. 그래서 때로 배고프고 진이 빠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 책은 여행이 곧 음식이고, 음식이 곧 여행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는 오래전부터 음식기행 관련 기사를 써온 경력이 있는 저자의 군침 도는 여행이야기모음이다. 그녀의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니, 음식에 대한 탐색만큼이나 그 지방의 향토색을 잘 나타내는 것도 없겠다 싶다.
  저자는 특히 일반적으로 알려진 음식이 아닌 그 나라 특유의 시장음식, 길거리 음식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사람냄새 풀풀나는 길거리에서 그 곳 사람들과 살을 부대끼면서 거리낌없이 모든 음식을 맛본다. 징그러운 음식도, 처음 보는 음식도 그녀에게는 모두 당연히 맛봐야 할 도전의식이자 만남이며, 그 곳 사람들에 대한 진정한 이해의 과정이다.

  홍콩, 마카오, 스페인, 터키, 태국, 일본 등의 우리가 익히 아는 나라로 우리를 유인한다. 그녀를 따라가면 우리가 짐작하는 것과 다른 유명한 호텔의 아침식사 테이블의 특별한 3단 트레이나 술이 맛있는 뒷골목이나 특이한 형태의 별난 음식들의 냄새가 우리를 유혹한다.
  그녀는 어디에서든지 푸짐하고 맛나게 모든 음식을 맛본다. 그녀의 설명 옆에 푸짐한 음식 사진들이 있어 설명을 듣다보면 군침이 고이고 슬그머니 배가 고파져 온다.
  일찍이 이렇게 배고픈 독서는 없었다. 여러 가지 종류의 음식을 꼭 한 가지씩은 맛봐야 하고, 이른 아침이나 한밤중이나 음식을 맛보기 위해서 그녀에게 어떤 심리적 제약 같은 것도 없다. 그녀와 동행하면 엄청 살이 찔 것이 틀림없다. 허나 음식을 맛보고 있는 그녀의 사진은 알맞은 체격이다. 흠~ 음식기행을 위한 특수체질임이 틀림없어~ 라는 부러운 시선을 보내면서 책장에 침흘릴까봐서 입을 꼭 다문다.
  잘 찍힌 음식 사진과 일러스트들도 책의 분위기를 돋우는데 한 몫 한다. 문화적 탐색을 중심으로 쓰인 책과 함께 한권쯤 소장하고 해당 지역을 방문한다면 구경하는 재미에 먹는 재미까지 더해져 행복해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