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들의 나라, 켈름>을 리뷰해주세요.
바보들의 나라, 켈름 -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아이작 싱어의 유쾌한 고전 동화
아이작 B. 싱어 지음, 강미경 옮김, 유리 슐레비츠 그림 / 두레아이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우리 땅을 잘 보기 위해서 땅의 모양을 본뜬 지구본이 필요하듯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사는 모습을 잘 나타내줄 작은 마을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믿었던 듯 하다. 

  지구의 어떤 나라와도 비슷한 작은 세상 켈름은 지구와 유사한 탄생의 역사를 가진다. 신앙인들은 하느님이 지으셨다 하고,  학자들은 화산폭발로 생겨났다 주장한다. 그리고  지구 생물들의 진화 역사와 같은 진화에 대한 전설이 있다. 

  삶이 정착되고, 언어가 발전하게 되면서 국가가 생겨난다. 최초의 현자 황소 그로남이 최초의 통치자가 된다. 5인의 현자로 구성된 위원회가 통치고문을 맡는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5인의 현자와 황소 그로남이 소위 정치라는 것을 하기위해 논쟁을 하고 백성을 통치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아주 자세히 보게 된다.  

  책 제목에 밝혔듯이 바보들의 나라인지라, 5인의 현자라고 모인 이들의 생각들도 가관이다. 빵 부족 해결을 위해 단식의 날을 정하면 되고 옷 부족 해결을 위해 차라리 옷을 다 없애자는 등의 터무니 없는 공방들이 오가는 가운데 황소 그로남은 이 모든 것을 위한 해결책으로 전쟁을 선포한다. 솥과 냄비로 칼과 창을 만들고, 이웃 나라를 향해 행군한다. 우스운 것은 길을 잘못 들어 다른 나라로 가게 되지만 어차피 준비한 전쟁이니 아무하고나 하자며 달려들어 참패를 당한다.  

  
  켈름은 우리 세상의 모형이다. 바보들의 나라 켈름을 통치하는 자들은 바보들이다. 그들이 정치를 한다며 모여서 탁상공론을 벌이며, 서로 자신의 생각만을 고집하는 모습은 우리가 익히 보아온 우리의 정치인의 모습에 다름아니다.  

  우화를 통해 우리 세상의 모습에 대한 비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고, 읽을 수록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