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존경해 마다 않는 현직 부장판사 문유석 판사님.의 최근 신간 <쾌락 독서>.가 꽤 유명한 가 보다.

 

아마도 베스트셀러에 올라와 있거나 조만간 대형서점.에서 제일 선망 받는 가판대. 위를 늠름하게 자리잡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그 책의 첵 제목 부터가 심상치 않다. 바로 << 쾌락 독서 >> 이다.

 

책 제목을 보고 나서 나는 짧지만 놀라운 경탄을 금치 못 한다.

 

이렇게 명쾌한 답변이 어디 있으랴? (전제_저는 아직 그책을 사서 보지는 못 한 상태입니다. 근데 곧 구입해서 읽을 예정입니다)

 

그렇다. 모름지기 독서는 쾌락.을 동반해야 한다.

 

독서도 지긋지긋한 여느 공부처럼 쾌락과 재미가 없다면 우리 뇌는 곧 넉다운. KO 실신패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나의 독서도 매한가지였다.

 

나는 독서를 할 때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버릇이 있다.

 

' 이책을 끝까지 완독해야 돼. 이책을 끝까지 읽어내야 돼. '

 

' 그리고 오늘은 여기서 부터 저기 까지 의무적으로 반드시 읽어내야 해. '

 

' 이책을 이제 다 읽어냈으니까 나의 의무는 완성된 거야. 그리고 이책의 모든 내용과 논리는 나의 뇌에 차곡히 빠짐없이 저장되었어. '

 

' 무조건 책이란 중간에 쉼없이 단번에 끝까지 무조건 끝까지 읽어야 안성맞춤이야. '

 

그리고 저는 어느 책이든 끝장을 볼려고 억지로 억지로 달려듭니다.

 

삼천포로 조금 빠지자면,

 

저는 작년부터 저의 독서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니까 작년의 독서량.은 손에 꼽을 정도 였습니다.

 

근데 오늘에서야 비로소 저의 독서론. 평소 독서 지론.이 크게 잘못 설정 되어 있음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제가 평소 독서를 할 때의 마음가짐과 마인드가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인지 저의 독서패턴과 독서속도.는 늘 지지부진 했습니다.

 

그리고 별로 재미과 놀라운 감흥을 별로 느끼지 못 했습니다. 평소 하도 끝까지 완독.을 무조건 강조하고 무조건 끝까지 억지로 이리끌고 저리끌고 다니는 독서 습관. 독서패턴.이 저의 발목을 잡은 게 틀림없습니다.

 

딱 잘라 말해서, 저는 독서의 쾌락.을 느끼지 못 한 것 같습니다.

 

달리 말하면, 독서의 재미와 즐거움.은 외면한 채. 오로지 의무감에 사로잡혀서 억지로 억지로 애쓸려고 아등바등 노력 했기 때문에 저는 평소 독서량의 빈곤을 처절하게 경험한 것 입니다.

 

제 평소 일 년 한 달 독서량.은 형편 없었던 것이 이제는 분명해졌습니다.

 

저는 그동안 ' 나는 슬로 리더야. 나는 슬로우 리딩.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렇게 느린 것 뿐이야. 라고 가볍게 때론 깊이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

 

그런 면에서. 저는 제일 첫 번째. 최고로 우선 순위를 매겨야 할 독서의 쾌락. 재미. 즐거움.을 우선순위로 설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읽고 읽던 책이 자신에게 쾌락을 선사하지 못하거나 재미와 즐거움을 선물하지 못 하면 그책은 거기서 당장에 중지해야 합니다. 세상은 그보다 더 재미나고 즐거움을 넘치는 세상이자 보물섬이기 때문입니다.

 

그연장선상으로 저는 책을 다 끝까지 읽으면 그즉시 아무 피드백이나 아무 되새김질.은 아예 생략하고 곧장 책장을 덮고 잠깐 안도의 한숨을 쉬면서 책장에 책을 꽂는 것으로 독서의 행위를 마무리 짓습니다. 여기서 눈치채셨습니까? 책을 완독 후 그냥 아무 깊은 사색이나 피드백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저의 독서는 발전이 없었던 것 입니다. 짧은 리뷰라도 짧은 사색이라도 겸비된다면 좀 더 생각이 깊어지고 생각의 폭. 스펙트럼.도 넓어지지 않았을까? 하고 결론을 짓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독서 습관. 독서 마인드.는 어떤가요? 뭐니뭐니 해도 독서는 모름지기 쾌락, 재미, 즐거움.이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가 아니라면 독서는 (힘든) 노가다.일 뿐 입니다. 아시겠죠? 여러분들도 돌아보세요~~

 

 

 

 

 

 

 

 

 

 

 

 

 

 

 

 

 

 

 

 

 

 

 

 

 

 

 

 

 

 

 

 

 

-

 

나는 6개 국어.를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시작도 하기 전에 말이다.

 

허풍도 허세.도 이런 허세가 없다.

 

그래서 저의 콧대 높은 허세.를 바로 고쳐 잡습니다.

 

지금 당장 중국어. 영어. 부터 하겠노라고 다짐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중국어 사전을 이미 준비했고 유투브 채널.도 다 검색해 놓았습니다.

 

지금부터 하루 한 주 한 달 일 년 재미있는 공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

 

한껏 양껏 한가롭고 여유로운 고양이의 몸놀림을 그만 훔쳐 보고 말았다.

 

그 느릿느릿 하지만 여유로운 몸짓에서 범우주적인 법칙. 자연의 진리가 살아 숨쉬는 것만 같은 기시감을 느끼게 됩니다.

 

고양이의 우아한 몸놀림에서 살아숨쉬는 동양의 고전미를 겹쳐 보게 됩니다.

 

 

 

 

 

 

 

 

 

 

 

 

 

 

 

 

 

 

 

 

 

 

 

 

 

 

 

 

 

 

 

 

 

 

 

 

 

 

-

 

나는 오늘 눈 뜨자마자 설 명절. 집안일 및 울 어무이 차례상 차려주기.를 옆에서 조금조금씩 도와주기 시작했다.

 

아직 이틀이나 남았는데 벌써 설 명절이 시작된 느낌이다.

 

미리미리 남달리 준비해서 뭐 나쁠 게 있나?

 

작은 행동과 실천.이 크나큰 결과를 낳게 됨을 피부로 직접적으로 느낀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