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처럼 생각하고 한비처럼 행동하라 - 한 권으로 읽는 도덕경과 한비자
상화 지음, 고예지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비자의 부국강병을 위한 제왕의 권모술수와 현명한 군주가 되기 위한 지혜인 법. . 세 사상과 도덕경의 무위로써 다스리면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 없다는 노자의 지혜를 담고 있는 상반되면서도 일치되는 이 두 권의 책을 한 권에 담아놓은 책으로써,

지금 우리나라의 어수선한 분위기와 관련해서 많은 위정자들이 보고 실천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더욱 좋은 것은 모든 위치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이들이 보고 서로를 배려한다면 좋겠지만, 최상이 아니라면 차선이라도 변화의 모습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면, 반대론자도 나오겠죠 왜! 일방적으로 봐야 하며 일방적인 변화를 해야 하냐고,

물론 모순으로 얼룩진 세상에서 나만 잘한다고 좋아지거나 세상이 바뀌는 것은 아니리라 그러나 나도 안 하면 어찌되겠는가! 라는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도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한비자에서 초나라 도왕이 모든 조건을 갖추고서도 줄곧 가난한 약소국 신세를 면치 못함을 개탄하자 오지가 답하길 “분본한 토지가 지나치게 많고 귀족이 권력이 막강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위로는 군주를 위협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학대하니, 군주의 통치력은 약해지고 백성은 생산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군대의 상. 벌이 불분명하고 전쟁에서는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장수를 선택하니 이것이 바로 초나라가 부국강병을 이루지 못하는 근본원인 입니다”라는 말과 함께 법 개혁을 제안하는 장면에서처럼 군주가 현명하면 나라는 자연히 강성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노자의 도덕경은 도와 덕을 중시하는데, 백성이 통치자의 통치에 저항하기 시작하면 통치계급은 전보다 더 잔혹한 정책들을 동원하여 백성의 저항을 진압한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백성을 더욱 격분시켜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게 만들 뿐이다. 이렇게 되면 백성을 다스리기는 한층 더 어려워지고 기존 통치계층이 전복되고 새로운 통치계층이 등장할 때까지 나라는 계속 혼란스럽다.

그러므로 통치자가 항상 백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법과 규칙을 제정함으로써 그들에게 삶의 희망을 심어줄 수 있을 때 정권과 나라의 안정을 공고히 할 수 있다

 내용에서 보면, 노자는 무위자연하는 인재를 행복한 사람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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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금구 2013-12-30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군주 위정자 청치인이 섬과 육지 과거와 현재을 이어주는교량역활 중용[中庸]의도[道]가붕괴되

고 무너지고 말면 나라가 분단된것을 이어주지못하고 국회는 패싸움하고 사리사욕과 영달로

낙을삼고 있는것은 지가죽에 좀을 치는것이며 조상이 물려준 나라를 보존[保存] 하지 못하는후손이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