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헤드에게 교육이란 지식 활용의 방법을 체득케 하는 것이다. ~ 화이트 헤드는 교육의 요체로서 구체적으로 두 가지를 들고 있다. 그 첫째는 지나치게 많은 것을 가르치지 말라는 것이며, 둘째로는 가르쳐야 할 것은 철저히 가르치라, 는 것이다.-8쪽
교육을 받은 인간은 관념을 반성적으로 음미할 줄 알고 이를 구체적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으며, 생활과 경험의 많은 영역에서 서로 연관시킬 줄 아는 인간이다. 교육을 받은 인간은 자기가 배운 것을 단순히 반복하지 않으며, 그는 관념의 재배열로 무엇인가 창조해낼 수 있는 인간이다. 또한 학교에서 얻은 정보와 관념은 활용되어야 한다. 교육은 이해력의 증진을 지향하면서 젊은이의 지식 활용 기술을 훈련해야 한다.-14쪽
어린이의 사고력을 훈육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먼저 경계해야 할 것은 내가 말하는 생기 없는 관념인데, 이는 활용되지도 않고 검증되지도 않으며, 참신한 연관성으로 결합되지도 않은 채 단지 머릿속에 주입시키기만 한 관념을 말한다.-38쪽
대학을 필요로 하는 정당한 이유는 학문이라는 상상적 사색에서 젊은이와 늙은이의 세대를 통합시켜 지식과 인생의 향기와의 연관성을 보존하는 것이다. 대학은 지식을 전수하지만, 그것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전수한다. -200쪽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에게는 인생의 경험이 부족하고, 경험을 거친 사람들에게는 빈약한상상력밖에 없다는 것은 이 세상의 비극이다. 어리석은 자는 지식 없이 상상에 모든 것을 맡긴 채 행동한다. 현학자는 상상력 없이 지식에만 의존해서 행동한다. 대학의 과제는 상상력과 지식을 굳게 결합시키는 것이다.-201쪽
교육이란 인생의 모험에 대비한 훈련이다. 연구란 지성의 모험이다.-20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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