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밥상 - 건강.젊음.활력을 되찾는
방기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건강"이라는 주제로, 실제적인 내용으로 도움을 준다. 우리는 대개가 의사들의 의학 패러다임과 의료 행위에 매몰되어 살아간다. 그래서 사람들은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고, 의사들의 각종 수술 및 의약품 진단을 받는다. 하지만, 실질적인 치유는 일어 나지 않는다.


방기호 원장은 전통적인 코스의 현대 의학을 전공한 인물이다. 하지만, 그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우리 몸의 작용과 그에 걸맞는 현실적인면서도 사실적인 내용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서, 장이 뇌를 지배한다. 장이 음식을 분해 흡수하는 역할을 하여, 뇌의 신경학적 작용을 돕는 물질을 공급한다. 그러므로, 장이 건강하면 뇌도 건강해질 수 있으며, 자신의 환자 사례를 통하여 정신과적인 도움도 주었음을 말한다.


상식적으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우울감이 오면, 정신과를 가고, 약물 치료 및 상담 치료를 권유받는다. 이것이 사람들의 상식이지, 장을 건강하게 하면 된다는 주장은 상식적이지 않아 보인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실제적인 몸의 작용과 우리 실제 삶을 연결시켜, 현대 의학적인 관점으로 풀어낸다. 그렇기에, 언어는 쉽게 작성되어 있었지만, 가볍지 않다. 학문적인며서도 실천적이며, 인간의 삶이 생명과 죽음의 사이에 있는 역사적 존재라는 것을 의식하며, 나이가 먹어가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소중한 건강의 지침을 제공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