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 행하기 두려운 일을 하게 하는 것
로버트 E. 스타웁 2세 지음, 홍순철 옮김 / 비즈앤북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성공하는 인생을 향한 용기를 7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나뉘었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은 무엇일까? 저자는 단순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말하는 부(富)를 획득한 것을 성공이라 말하지 않는다. 그는 성공이란 타인의 시선과는 상관없이 자기 스스로가 자신됨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목소리에 충실하여, 현실의 성공과 실패의 여부에 상관없이 자신됨으로 살아가는 것을 성공이라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은 실존주의적인 심리 상담의 내용의 색채를 많이 가지면서, 자신됨으로 살아가라고 말하고 있다.

자신됨으로 살아가기 위한 성공의 길에서 가장 필요로 한것은 무엇을까? 사랑, 집중력, 원칙적인 삶. 다양한 리더쉽 과련 교재는 일정한 지침을 주고, 꿈을 꾸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삶을 살라고 한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그 삶을 실천하고자 하는데서 실패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진실한 자신의 목소리, 진실된 자신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귀 기울이는것을 방해하는 것은 자신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부정적인 메세지들이 이 세상에 널려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내재화 되어서, 마치 나에 대한 정당한 평가로 받아들이도록 권고한다. 이러한 교조적인 메세지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안정됨을 버리고, 모든 이들이 나를 비난하는 목소리를 뛰어넘는 나만의 세계로 가고자 하는 용기, 모호함과 불안과 모순 속에서 오히려 가능성을 엿보는 것에는 반드시 용기가 필요하다. 저자는 이 용기를 어떻게 발휘할수 있는가에 대해서 7가지 행동 단계로 나뉘어서 말한다.

우선적으로 자신의 진심어런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것이며, 이러한 것들을 글과 그림을 통한 상징화 시켜서 시각화 시켜서 강력한 동인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는 그것을 위한 7가지 실천 방안이 뒤 따른다.

첫째, 꿈을 꾸고 그 꿈을 표현하는 용기.

둘째, 현실을 직시할수 있는 용기.

셋째, 맞설 수 있는 용기.

넷째, 수용할 수 있는 용기, 무방비 상태의 방어, 과거의 상처, 미래에 대한 투사, 형식을 실체로 착각

다섯째,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용기

여섯째, 마음을 열고 발전할 수 있는 용기. 당신이 얻고자하는 것 역시 당신을 얻고자 한다.

일곱째, 행동하는 용기.

이 일곱가지의 용기는 모든 원칙과 성공을 위한 근본적이 마음의 스위치와 같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용기의 단추가 딸각 거려서 off에서 on 으로 되어질 때, 우리는 진정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고 말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지훈 2011-12-13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글잘보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