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신학의 눈으로 본 성경
최경환 지음 / 지우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도인은 삶의 거처는 땅입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공교육을 받고 남자라면 군대를 다니고, 취직 하고, 결혼 하기도 합니다. 가정을 유지하기 위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더 많은 업무들을 하기도 합니다.


내가 만난 사람들은 내세관은 불교요, 관계 방식은 유교적이며, IT 기반의 가상 공간, 개인성에 대한 강조하는 삶을 살아가며, 화폐에 의해서 사람 및 사물의 가치가 평가되며, 돈을 숭배하는 물신주의자인데, 일요일에는 교회를 출석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을 가끔 골치아픈 나라라고 묘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고 내주 하시는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이 땅과 하늘을 연결하는 성전이 됩니다.


성전된 그리스도인인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군대에서 집총을 거부해야 하는가, 교회 다니는 비윤리적인 정치인에게 투표해야 하나 불교 다니는 윤리적인 정치인에게 투표해야 하나, 생명 보험을 들어야 하나 생사 주관하는 하나님을 믿고 가입하지 말아야 하나, 우리 상품의 가치를 부풀리는 광고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핵 개발하는 북한에 식량과 에너지를 지원에 찬성해야 하나, 만약 내 배우자가 불신자였다면 어떻게 대해야 하나, 세속적인 공교육을 해야 하나 기독교 가치 에 기반한 홈스쿨링을 해야 하나 아니면 기독교 미션 스쿨만 보내야하나, 자원을 파괴하고 가속화하는 고사양의 신형 자동차를 사야 하나 대중교통 내지 도보 이동만을 추구해야 하나.


사실 이 땅 가운데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제가 하는 질문들입니다. 예수님이라면 누구에게 투표했을까요? 군대는 가셨을까? 보험 가입하셨을까? 직장생활하셨을까? 승용차 구입했을까 아니면 걸어 다니셨을까? 자녀가 있다면 학교 교육은 시켰을까? 


본 도서는 우리의 삶의 굉장히 다면적이고 구체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치 철학이나 사회학들이 자주 간과하는 점은 실제 우리의 삶은 학문에서 다루는 논증보다 훨씬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 삶의 복잡성을 인정하고 어떻게 우리의 삶에 적용하고 다양한 삶 모양에서 어떤 선택지를 택할까하는 성경적인 근거를 찾고자 합니다. 전도서에서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니 삶에 대해서 신경쓰지 마라는 무책임한 인용보다는, 삶의 복잡성을 충분히 인정하고 우리에게 걸려있는 직장, 가정, 지역 사회의 기대와 책임들을 충분히 고려하는 현실적인 책입니다.


본 도서의 서론과 12장의 인간의 번영 부분을 읽고 있노라면, 저는 직장인으로서, 가장으로서, 시민으로서, 부모의 아들로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살아있는 성전의 몸된 역할을 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께서 맡기신 축복과 은혜에 대한 감사와 맡기신 사명에 대한 부담감도 느낍니다.


하늘 시민권과 이 땅의 시민권을 지닌 그리스도인에게 이 책은 나와 동일한 생활형 기독교인에게 좀 더 많은 생각을 접한 멋진 동지를 만난듯한 위로를 받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빛 2023-06-27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우 공감이 가는 글이라 감히 댓글을 남겨봅니다. 교회 뿐 아니라 제 주위에서는 이런 책을 읽는 사람도, 이런 고민을 가진 사람도 만나기가 쉽지 않은데... 너무 반갑기도 해서요... 올리신 글들을 보아하니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으시는 분 같네요. 종종 찾아뵙겠습니다^^;

kimbk975 2023-06-27 23:55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