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마음가면 : 숨기지 마라, 드러내면 강해진다
브레네 브라운 지음, 안진이 옮김 / 길벗 / 2016년 7월
평점 :
판매중지


책의 내용은 Vulnerability 에 대한 내용이다. 한국어로는 취약함 이라는 단어로 번역을 하였지만, 실제 영어 사전 쉽게 공격을 상해를 당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내용이다. 저자는 인간 존재는 '완벽한' 그 무엇이 아닌, vulnerability 야 말로 인간의 진정할 실존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수와 실패를 반복하며, 이로 인한 수치심을 느끼며, 그 수치심으로부터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누군가 그랬듯이, 인간의 삶은 인간의 믿음 체계(belief system)의 전쟁이다. 현대 사회는 완벽한(perfection) 이라는 인간성을 그려놓았다. 하지만 이것은 결국 불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열심을 다해 추구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완벽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직과 개인이 실수와 실패릃 할때 완벽하지 못했다고, 힐난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삶과 존재의 본질적인 속성임을 알고, 공감하고 이해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완벽하다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 이는, 이것을 거부한다. 내가 완벽하지 못하므로, 완벽한 모습을 나를 꾸미며, 이것이 관계에서 달성 불가능하면, 관계를 단절하며, 쿨해지며, 냉혹해진다. 그리고 자신은 완벽한 것인양 꾸민다. 그리고 상대에게 완벽함을 요구한다. 그것을 위해서, 수치심을 주어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이렇게 살면 피곤한다. 왜냐면, 거짓되게 사는 것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에게 Vulnerability 를 인정하고, 하지만 최선을 다해서 살며, 수치심을 느끼더라도, 다시 회복하는 용기야 말로 인생을 참되게 사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