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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없는 사회
이반 일리히 지음, 심성보 옮김 / 미토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서구 유럽의 세계에 대한 해석의 틀을 기준으로 볼때, 산업 혁명을 기준으로 의무 교육에 대한 필요는 요청되었다. 자본주의 시대에 대한 이해와 분업화에 따른 순종적인 인간(manipulative person)을 길러 내는 것이 필요로 되어졌기 때문이다.
이때 지배세력들은 놀라운 것을 발명하였는데, 그것은 학교 제도이다. 그들은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학습자 중심을 따라 움직이는 학습의 형태를 부정하였다. 학교를 통하여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원하는 내용과 방식을 학습자의 머리에 주입시켰다. 이것은 교육이 아니다. 이반 일리히는 이것을 'schooling'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현대를 들어서는 학교는 일종의 교육의 동의어가 되어버렸고, 모든 교육이라는 것이 학교화를 통해서만 일워진다고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그 결과는 정부의 거대한 예산 낭비의 부분을 지적하기도 하지만, 이반 일리히가 보기에는 그것은 지엽적인 문제이다. 초중고등의 학교화 결과는 사회의 수치 측정 가치의 신화를 창출해내는데 있다. 이것은 인간을 재단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모든 특성을 박탈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학교는 12년이라는 길고 긴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을 사회에 맞게 재단 하는 과거 의례화의 기능을 어느때보다 강력하게 한다. 그것은 신화의 기능이었고, 중세시대의 가톨릭의 기능이었다면, 현대는 학교가 그 기능들을 대신하고 있다.
학교화가 결국 유도하는 것은 모든 가치의 제도화를 통하여, 제도의 최정점에 있는 자로 하여금 이 사회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인간 권력을 충족시키는데 그 기여를 하고 있으며, 사람들로 하여금은 학교화 세뇌를 통하여 자신의 처지를 깨닫지 못하도록 한다. 그리고는 철저하게 순종적인 인간 그리고 조작가능한 인간(manipulative person)을 길러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것은 학교를 벗어나서, 모든 제도와 가치를 부정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한다.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일까? 그것은 학습이라는 단어를 각 개인에게 돌려주는 학습망(educational web)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룹을 토의 하도록 하고, 기술이 필요한 자에게는 학습 기관을 통하여 만남을 통하여 기술 전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반 일리히의 이러한 일련의 주장들은 학교는 이 지배 계급의 헤게모니를 유지하도록 하는데, 가장 정점이며,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schooling 과 education 은 동일한 단어라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학습은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가정과 자연속에서도 일어나는 것이 학습이다. 이러한 모든 학습의 환경을 학교로만 제한하는 것은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하는 이 사회의 억지스런 주장에 길들여진 결과이다. 우리는 학습의 주권이 나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제도화 되어진 가치 판단에 모든 부정을 할 결의가 있어야 한다. 좀 더 나은 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 사회의 헤게모니를 지닌 자들과 싸울 결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