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장경영 - 도요타 생산방식의 창시자가 말하는
오노 다이이치 지음, 김현영 옮김 / 미래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오노 다이이치의 현장 경영은, 생산 방식에서 다루어지는 자신의 경영 원리를 소개한다. 도요타 생산 방식에서 언급되는 것들은 Lean Management 에서 많이 다루어진다. 직원 존중, 자동화, 동기화, 생산 흐름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경영에서 돋보이는 것은 상식으로 일하지 말라는 것이다.
상식(common sense)란 그 시대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각 방식, 지각 내용 등을 말한다. 오노 다이이치는 실제로 상식과 현실이 다를 때가 있으며, 특히 인간의 눈으로 보는 지각방식은 실험을 통해서 측정해 보았을 때 그렇지 않을 때가 있다. 이는 대량 생산 시스템과 린경영의 비교했었던 "The machine that changed the world"에서도 나오는 내용이다. 즉, 대량 생산 시스템이 상식이었던 당시, one Piece flow를 추구하고 자동화와 동기화를 추구했던 것은 상식과는 다른 것이었다.
그러면서, 오노 다이이치는 직원들과 반드시 지혜를 겨룰 것(compete)을 주장한다. 그리고, 권위로 누리지 말고, 경쟁을 하며, 합리적으로 대화를 하여 맞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상사라고 해도 직원들이 맞다는 겸손하게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