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요타 생산방식
오노 다이이치 지음, 김현영 옮김 / 미래사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도요타 생산방식식은 자동화(Pre-Automation)과 동기화(JIT : Just In Time)을 축으로 움직인다고 주장한다.
자동화의 핵심은 인간의 지혜를 기계에 부여하는 것이다. 인간의 일은, 문제를 발견, 검토, 수정, 보완한다. 자동화의 핵심은 사람의 지혜를 기계에게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기계는 반복 동작을 통하여 제조 생산을 하며, 불량품이 발생하였을 때, 작동을 중지하고 인간에게 알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대의 기계가 불량품을 생산 여부를 파악하는 감시의 역할을 하여, 1대의 기계에 인간이 종속되었다. 그러나 자동화를 통하여 기계는 불량이 발생하면 즉시 생산중단을 하고, 인간은 이를 조치하여, 1명이 여러대의 장치를 관리하며 생산할 수 있었다. 인간의 지혜를 기계에게 부여한다는 것은 기계가 생산과정의 에러발생시, 즉각 생단 중단, 인간에게 알리는 것이다.
동기화란 고객에게 필요한 것은, 필요한만큼만 생산한다는 것이다. 대량생산은 기다림, 재고 관리, 이동이라는 낭비를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연속적인 생산흐름을 실시한다면, 이러한 낭비는 사라질것이다. 그러므로, One Piece Flow 생산 방식을 추진하며, 그에 따르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