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더의 전략
마이클 트레이시.프레드 위어시마 지음, 이순철 옮김 / 김앤김북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이라는 조직을 설계할 때 고민을 하는 것은, 핵심가치에 대한 부분이다. 핵심 가치에 따라, 조직의 형태와 결속 관계 및 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마켓 리더의 전략 이라는 책은 원제와 그 내용을 충분히 표현하기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The discipline of market leaders. Discipline 이라는 말이 다양한 의미로 한국어로 번역이 되고 있지만, 훈련, 숙련, 제자도, 절제력 이라는 다양한 의미로 활용이 된다. 이 책이 의미하는 바는, 3가지의 핵심 가치, 운영상의 탁월, 제품 리더십, 고객 밀착 이라는 핵심 가치중 그 한가지를 선택하고, 거기에 걸맞는 조직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망을 절제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정 하고, 집중한다. 나머지 2가지는 시장의 평균치에 맞춘다는 것이다.


막상 쉽고 당연한 말 같지만, 사업이라느 현장에서, 선택과 집중을 한다는 것은, 다른 것을 버린다는 말과도 같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담이 크게 작용한다. 마이클 트레이시는 이것을 개론적으로 설명하며, 각론에서는 각 회사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에게 적용을 한다면, 회사는 유한 자원을 가지고, 특정한 가치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배치 및 작동을 한다. 당연한 말 같지만, 시간은 무한해 보이고, 뭔가 다할 것은 막연한 상상을 제어하는 심각하는 내적 수련과 훈련이 필요하다. 기업에도 이것이 필요하다. 끝없는 욕심과 두려움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희생하고, 균형을 어려서라도 무엇인가를 달성하고자는 여러가지 시도들을 우리가 극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