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의 본질 - 세계적 투자자들이 공유하는 성공 사업가의 4가지 핵심
앤서니 K. 찬 외 지음, 김인수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1. 승자의 본질?  

 

<Heart, Smarts, Guts and Luck>. 원래 제목이다. 가슴, 두뇌, 배짱 그리고 행운이라는 의미를 뜻하는 이 단어들이 '승자의 본질'을 이루는 요소들이라고 한다. 승자에게도 본질이 있다면 말이다. 회사의 설립과 유지. 그리고 확장이라는 단계적 발전을 하는 과정에서 이 네 가지 요소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자리를 옮기다니면서 회사를 성공으로 이끌게 한다고 작가 3인은 말한다.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책에 적혀 있으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2. 구성

 

<승자의 본질>은 말한다. 비즈니스에서 어떤 역할을 맡건 간에 이 모든 본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인식이라고. 자기인식을 생략한 HSGL은 언제 쓰러질지 알 수 없는 모래성과 같다고. 그런 이유와 목적이 있기 때문에 <승자의 본질>은 본질을 설명하는 부분 하나. 그리고 독자들의 자기인식을 도와주기 위한 부분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궁극적인 목표인 아이코노클라스트? 될 수만 있다면 되고 싶은 영역이지만 되고 싶다고 마음대로 허락되는 자리가 아니다. 

 

3. 소망

 

220. 아이코노클라스트 : 목표에 대해 독특한 감각을 지니고 HSGL 특성 전반에 걸쳐 강점을 보이는 극단주적인 게임 체인저, 규칙 파괴자. 이들은 자신의 사업과 업계를 넘어 현재, 그리고 미래의 문화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며 창의성과 리더십을 통해 후대에 기억될 만한 족적을 남긴다. 

 

우리는 누구나 아이코노클라스트가 되길 원한다. 아이코노클라스트는 그레고리 번스의 저작. <아이코노클라스트 : 상식파괴자>에서 따온 개념이다. 아이코노클라스트란 HSGL의 모든 요건을 충족시키는 사람인 동시에. 그 안에서도 미세하기 다른 뉘앙스를 포착할 수 있는 전 세계에서도 손꼽을 정도로 존재하는 그런 CEO를 뜻하는 단어다. 대표적인 인물로서 스티브 잡스를 떠올리면 될 것이다. 그야말로 상위 0.00000?%의 인재를 나타내는 단어다.  

 

앞서 읽은 <리즌>의 주인공. 현대카드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 또한 아이코노클라스트에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들의 발자취를 들여다보면 보통의 신용카드 회사의 상식을 뛰어넘는 행동을 이어오고 있고, 그들이 내놓은 문화는 소비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욕구를 충족시켜주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4. 도박

 

비즈니스는 도박이다. HSGL에 G는 배짱이고, 이것은 도박판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승법이기도 하다. L을 뜻하는 행운에서도 도박의 기운이 풍긴다. 그렇지만 도박과 도박의 성격을 가진 비즈니스의 운은 애초에 생각했던 것과 달리 약간의 차이가 있다. 겸손함과 낙천적인. 그리고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운은 비즈니스의 운이고, 도박판의 운은 정말 순수하게 카드 운. 혹은 타짜의 조작으로 만든 운이다. 

 

그러므로 비즈니스는 완전히 도박은 아닌 것도 같지만…. 아마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와 도박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것 같다. 일단, 돈 놓고 돈 먹는 판이라는 점이 같고, 위너가 다 가지는 구조라는 점이 그렇고, 또... 음..... 판돈이 많은 사람이 이길 확률도 높고... 

 

5. 패턴

 

패턴은 암묵지와 같다. 패턴은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평균적인 결론과는 다른 성격이다. 패턴을 쉽게 설명할 수 없지만, 그것은 누적된 경험과 학습과 실패를 바탕으로 읽어낸 하나의 흐름이자 뉘앙스다. 매운맛과 단맛을 좋아하는 각양 각색의 손님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그 평균의 맛을 개발한 가게는 망하는 것처럼 데이터 분석만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다. 그래서 경험을 필요로 하고, 그것으로 다져진 누적된 패턴이 필요하다. 

 

6. 허점? 단점? 

 

장점이 많은 책이지만, 허점 또한 가지고 있다. 승자의 비법을 다루는 책들은 대부분 그러하겠지만, "이렇게 해보니 성공했더라." 의 관점에서 얻은 비결은 "같은 방법을 썼어도 실패했던" 무수한 사례들을 통계에 포함시키지 않은 허점이 보인다. 승자의 성공에 집중했고, 그런 사람들 위주로 만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점은 생각하고 경계해서 읽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