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 링컨 (반양장)
전광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링컨’하면 어린 아이들도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위인’에 분류되는 인물이다. 초등학교시절 독서를 이야기하면서 링컨이 책 살 돈이 없어서 책을 빌렸는데 그 책이 밤새 내린 빗방울이 새는 지붕으로 흘러들어 책을 다 젖게 만들었다는 일화, 그렇지만 링컨은 솔직하고 정직하게 자신의 잘못을 책 주인에게 고했다는 일화...이 링컨의 일화는 모든 이들에게 유명한 에피소드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이 처음 나왔을 때 솔직히 좀 의아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링컨 이야기를 썼다는 것 자체도 그렇고 ‘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이라는 제목도 크게 다가오지 않았다. 그것은 링컨, 너무나 유명한 링컨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책장이 쉽게 넘겨지지 않았고, 지갑에서 돈을 끄집어내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런데, 내가 이 책을 단숨에 읽게 된 계기는 바로 이 책의 저자 ‘전광’목사님과의 만남이다. 우연한 교회 행사관계로 이 분을 초청할 기회가 생겼다. 그런데 그 목사님을 섭외하고 픽업하고 그 분의 책을 판매하는 모든 책임을 내가 맡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 분의 인격을 전화상으로나마 먼저 접하게 되었는데, 정말 ‘동네아저씨’같이 겸손한 분이셨다. 그리고서 안 것은 그 분이 한국교회 내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사실이다. 기독교 서적이 60만부 이상 팔렸다는 것은 경이적인 일이라는 것이다. 평범함 속에 비범함이 있다고 했는가? 그 분은 평범한 링컨을 소재로 하여 비범한 스토리를 일구어냈고 그것이 바로 ‘신앙인의 링컨’을 재조명해주는 이슈로 ‘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 링컨’을 세상에 내놓은 것이다.


‘한 가지에 깊이 매료되면 그 우물에서 퍼낼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전광 목사님의 발언이 아직도 귓전에 맴돈다. 한 분야에 올인All-in하게 되면 깊이가 장난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링컨이란 인물에 대해 매료된 나머지 그 링컨을 파 볼려는 의지가 있었던 전광목사님의 동기는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었고 미국으로 건너가자마자 링컨연구에 심취하게 되었고 결국 베스트셀러작가로 등극하게 된 글을 쓰게 된 것이다.

그 가운데 링컨의 신앙의 십계명을 소개하면,


* 링컨의 신앙의 십계명


제 일은,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며 예배 생활에 힘쓸 것입니다.


제 이는, 나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그 말씀을 실천할 것입니다.


제 삼은, 나는 도움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날마다 겸손히 기도할 것입니다.


제 사는, 나는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것입니다.


제 오는, 나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할 것입니다.


제 육은, 나는 연약하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할 것입니다.


제 칠은, 나는 하나님만을 높여 드리고 그분께만 영광을 올려 드릴 것입니다.


제 팔은, 나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 모두는 자유하며 평등하다고 믿습니다.


제 구는, 나는 형제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실천할 것입니다.


제 십은, 나는 이 땅 위에 하나님의 진리와 공의가 실현되도록 기도할 것입니다. 아멘.



나는 이 책이 굉장히 쉽게 그리고 디자인도 알차고 보기 좋게 만들어졌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빠져들 정도로, 단숨에 읽게 되었는데, 링컨이 정말 정직한 인간이었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가 남긴 수많은 명언들은 자신의 삶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더 의미심장했다.


무엇보다도 링컨은 자신이 ‘영의 식탁에 나아가기 전에는 육의 식탁으로 나아간 적이 없다’고 할 정도로 경건의 시간을 지키며 자신의 신앙을 가꾸어나간 인물이라는 사실이 나를 더 도전했다. 나라의 모든 국정을 치르는 대통령이 되기 훨씬 전부터 그는 어머니의 신앙 교육하에 말씀과 기도로 자신을 늘 무장해갔던 위대한 신앙인이라는 것이다. 그가 기도응답으로 받은 남북전쟁에서의 승리, 노예해방 제도의 관철은 그가 기도하고 일어섰을 때 승전보로 전해졌다는 사실과 그가 암살당하는 꿈을 꾼 그 날, 기분전환을 위해 갔던 극장에서 암살당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경이적이다. 하나님 앞에 바로 사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조차도 미리 내다볼 수 있는 것을 링컨의 개인사를 통해 확신할 수 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와 ‘몸’중심주의의 세상 가운데서 자신의 영혼을 위해, 그리고 타인의 영혼을 위해, 노예 해방의 원대한 계획을 위해 자신을 드렸던 링컨의 일관된 신앙과 가치는 정말 본받을만한 일이다.


이 책은 진짜 많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단순하게, Clear하게 쓰여졌으며 내용도 복잡하지 않고 명쾌하게 쓰여졌다. 그래서 더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지도 모른다.


Written By Karl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