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 범우사루비아문고 149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 범우사 / 198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피츠제랄드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박일문의 소설 속에 언급되어진 소설...

'미문학사' 수업시간 중에 들었던 Fitzgerald에 대한 이야기는 나에게 독서의 구미를 당기게끔 했고

그것은 내게 하나의 모티브의 자극이 되어 주었다.

한 작품과의 관계에서 친숙하기란 쉽지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생애를 훑어보는 스캐닝은 실로 좋은 기폭제가 아닐 수 없다.
 

피츠제랄드의 '위대한 개츠비'는 <닉>이라는 1인칭 관찰자시점을 차용했기에

중간중간에 이야기를 뭉뚱그려 이야기하는 다소의 미결점이 있지만 무척이나 흥미로운 픽션이었다.

개츠비의 삶과 사랑,

닉의 육촌동생이기도 한 데이지에 대한 첫 사랑을 잊지 못한 개츠비의 집요한 사랑...


결국 그 집요함은 개츠비의 삶을 앗아가고...

데이지와 그의 남편 톰은 완전히 물질주의에 깊이 관여된 속물로 판명되어 버렸다.

개츠비의 어리석을만치 순수하고 억척스러운 사랑을 보면서 나 자신이 많이 동감한 것은

나에게 그러한 기억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American Dream의 대표주자인 개츠비의 삶.

너무 낭만적이어서 현실은 많이 결여되어 있으나 개츠비는 아름답다.
너무나 순수함으로...
마치 태양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태양에 너무 가까이 다가갔다가 눈이 멀어 버린 소년이 바로 개츠비이다.
무모함...그러나 Dream에는 그러한 무모함이 필수적인 것이 아닐까?
 

미국의 동. 서부의 상반된 가치관과 대전 후의 가치관의 변화 가운데

개츠비의 이야기는 해석하기에 참으로 멋쩍은 소설이다. 
 

개츠비의 그릇된 방법의 부의 축척과 지나친(?) 사랑으로 인한 상실.

데이지의 목소리를 '돈의 소리' 라 명명했던 개츠비의 이성적인 판단...

자본의 말로에 대한 하나의 비웃음...
낭만의 순수에 대한 하나의 격찬...

 

거기에 <위대한 개츠비>가 있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