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뱅은 정말 제네바의 학살자인가? - 칼뱅이 제네바의 독재자이자 학살자였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팩트 체크 시리즈 1
정요한 지음 / 세움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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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500주년이 지났다
칼뱅은 기독교, 개혁주의의 토대를 놓은 필수적인 인물이다


독서를 하는 와중에 스테판 츠바이크의 ‘다른 의견을 말할 권리’에서 이런 이야길 하는거다 칼뱅의 잔혹성, 폭력성, 권력성...그 책을 읽어볼 요량으로 <다른 의견을 말할 권리>를 구매했다. 츠바이크는 이전에 <에라스무스평전>으로 만난 적이 있다 그래서 친근하게 다가왔다


종교는 진실을 토대로 세워진다 아무리 칼뱅이라도, 기독교의 뿌리의 근저에는 그가 있다고 해도, 아닌 것은 아닌 것! 혹자는 칼뱅의 잔혹한 제네바 행태(?)에 대해 ‘칼빈의 신학은 yes, 그의 사역은 no’라고까지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과연?


그 때 이 책이 나왔다
저자는 프랑스에서 박사학위를 받는 신학연구자이다 칼뱅은 프랑스출신, 츠바이크도 프랑스에서 살긴 살았던데...왜 이런 지적, 역사적인 균열의 틈이 생기는걸까?


저자는 원인을 “사료의 선택의 (우선순위)문제”였다고 한다 츠바이크 뿐만 아니라 그 이전 제롬 볼섹까지 거슬러간다 츠바이크는 제롬 볼섹의 자료들을 근거했을 것이다 근데 제롬 볼섹은 어떤 인물인가? 그는 칼빈의 예정설을 부인했고 종교개혁 자체를 부인한 인물이다 결국 그는 카톨릭으로 개종한 인물이다 그에게서 무슨 칼빈의 좋은 이야길 듣겠는가? 여기서 오해의 틈이 생긴다


저자는 츠바이크가 1차 사료를 사용하지 않고, 2차, 3차 자료를 사용했기에 칼빈에 대한 오해를 낳았다고 지적한다 또한 츠바이크의 저서는 전기소설군에 속한다 역사의 팩트가 아닌 상상력의 픽션이 가미된 거다 여기서 역사적인 균열, 팩트의 균열이 생긴다


또 하나, 칼빈이 정말 폭력적인 학살을 감행했나? 이다 신학이 권력이 될때 종교는 타락한다 예수님 당시에 종교가 그런 헤게모니를 가지고 율법을 모르는, 신학을 모르는 자들을 ‘땅의 사람들’이라고 폄하하고 무시했다 그건 정말 ‘종교’이지 ‘참된 신앙’은 아닌 것이다 기독교가 개독교의 오명을 받는 것은 기독교가 종교의 냄새가 너무 나버렸기 때문이다 믿음의 냄새가 나야하는데(여기서 ‘종교’란 단어가 다시 부정적으로 쓰였다 양해해주시길).


저자는 시대배경적인 측면에서 칼빈이 제네바에서 그만한 권력의 위치에 있지 않았음을 밝힌다 우리가 흔히 오해하는 것이 그 당시 제네바가 신정정치 제도라 생각하는데, 그 당시 제네바는 종교와 정치가 분리된 시스템이었다 그리고 칼빈은 제네바 사역 시절 거의 대부분 난민 신세로 살았고, 1559년에서야 제네바 시민권을 비로소 얻었다 그것도 공직에 나설 수 있는 피선거권은 없는 2등 시민권을 받았다 그리고 불과 5년 후인 1564년에 죽었다 그런 그가 공권력을 통해 학살자가 되었다? 그건 어불성설이다


제네바교회(칼빈)와 제네바 시의회는 명백히 다르다 당시 제네바는 혼란의 시기였고 칼빈을 이를 계도하기 위해 도덕적인 질서를 바로 잡고자 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오히려 칼빈의 개혁을 거부했고 심지어 밤에 칼빈의 집 근처에서 총질을 하거나 칼뱅의 이름을 자기 개이름으로 붙이기도 하고 개가 칼빈을 물게끔 했다


또한 칼빈이 속한 제네바교회의 최고 기관은 치리회이다 교인들의 잘못과 범죄를 질책하고 벌주는 기관이다 벌이라 해봐야 사법기관이 아니기에 ‘출교’, ‘수찬정지’ 이다 사람을 사형시키거나 고문하는 차원이 아니었다 칼빈 자체가 그런 인물이 아니었다 일례로, 삼위일체론을 부인한 세르베투스는 화형선고를 받는다 칼빈은 그 전날까지도 그를 찾아가 설득하고 회개를 권했다


칼빈을 흔히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고 한다 20대에 기독교의 고전인 <기독교강요>를 집대성했으니 그가 얼마나 공부광이었겠는가! 그것이 일평생 칼빈에게 다양한 병을 제공하는 원인이 되었다 그렇게 교리적으로 강력한 인물이 자신에게 육체적인 연약함을 발견했다면, 그가 설사 권력의 중심부에 있었다 해도 생명을 그렇게 함부로 할 수 있었겠는가 말이다 신앙은 인격과 같이 가는 것이다 종교와 신앙, 믿음은 인격과 같이 간다 예수님은 능력 따로 인격 따로 아니었다 그분의 삶 자체가 ‘살아있는 하나님의 인격’이었다 하나님을 육화한 성자 그리스도이셨다


만약 칼빈이 학살자였다면 그의 저서는 신뢰도가 떨어진다 삶은 신앙이고, 종교도 삶이기에. 우린 누군가에 대해, 무언가에 대해 위증해선 아니된다 그것은 거짓이기 때문이다 종교는 거짓 위에 세워질 수 없다 종교는 가설 위에 세워질 수 없다 종교는 사실fact위에 세워질 때 영향력이 있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사 족:

1.미루다 미루다 결국 이제야 리뷰를 썼는데, 이렇게 긴 글이 되어버렸다 책보다 덜 길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2.글을 쓰다 보니 칼뱅과 칼빈을 혼용했다 양해해주시길. 마침표도 생략한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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