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반격 - 더 이상 중국 보너스는 없다
중앙일보 중국팀 지음 / 틔움출판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과 한국의 관계아 이전 같지 않다. 정치적 이슈탓도 있지만 양국 간 무역마찰도 점점 커지는 느낌을 받는다. 우리는 어느 입장에 서야 할까. 미국과 중국은 모든 면에서 이제 대결을 한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전쟁 속에서 우리는 중국 시장을 잃고 있다. 중국 역시 한국을 이전처럼 대하지 않는다. 면세 쇼핑으로 중국 고객을 유치하는 게 우리의 일인가.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건가.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하는 중국 대륙, 그러한 변화를 일으킨 장본인들의 성공 스토리를 현장 취재 기자들이 담았다.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조언들이 있어 중국 비즈니스를 하거나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이라 본다. 사실 이 책이 나오는 것은 1년 전, 지금의 상황과는 또 다르다. 참고로 하면 좋겠다. 


"정부는 기업이 경쟁하고 그 과정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생턔계를 조성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중국 산업이 어디로 가는지 연구해서, 기업에 길을 제시해야 한다. 베이지 주중대사관의 경제공사, 산업통상자원부  파견 영사는 폼 잡으라고 있는 자리가 아니다. KOTRA는 높은 사람 뫼시라고 있는 기관이 아니다. 그들에게 시장을 연구할 시간을 줘야 한다."-150쪽 중.


이 문장을 보면서 유독 중국에만 해당 되는 이야기일까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세계의 제조공장이 중국이 아닌가. 반도체는 아직 우리가 강점이라고 하지만 중국이 언제 1위 자리를 넘보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한류문화로 드라마와 영화, 게임이나 케이 팝 등 우리가 콘텐츠에 강점을 갖고 있다고는 하지만 중국이 우리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배우면서 우리의 것 이상을 만들어내려고 준비하고 있다. 잘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기업 중심의 지원과 정책도 필요하지만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인 액션이 필요하다.


중국도 그러나 위기도 안고 있다. 그러한 지점을 잘 살펴 낭패 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중국의 경제위기도 언제 닥칠지 모른다. 중국과 미국의 군비경쟁 또한 만만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