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시대의 출판 마케팅 - 책 안 읽는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김류미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책 읽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는 건가, 스마트폰 인구가 늘어난 것인가. 장시간 타는 지하철 안에서 책을 보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확 줄었다. 전자책을 읽는가 싶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다.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도 줬지만 또한 우리가 갖고 있던 생각의 시간도 가져갔다. 이러한 '혼란'을 틈타 모바일 기업들은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성장의 기회를 잡기도 했지만 미처 준비하지 못한 기업들은 헛걸음으로 바쁘기도 한 현실이다. 


이제 규모의 싸움이 아닌 콘텐츠 싸움이 시작되었다. 출판 불황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질문처럼 스스로 물어보고 답을 찾아야 한다.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 기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끌어다가 책을 알리고, 책을 살 수 있도록 독자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소셜미디어 시대의 출판 마케팅은 오늘날 이전보다 몇 배의 일을 더 하만서도 책 홍보하기가 어려워진 시대의 편집자의 마케터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 안내서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저자가 그간 연재한 글들을 묶은 책이기도 하다. 다양한 통계와 소셜 미디어 활용 기업들이 사례가 있어서 현재 출판사를 운영하는 분들이나 출판 창업을 기획하는 분들에게 유효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책을 읽다 보니 다만 다른 나라들의 상황은 또 어떤지 궁금해지기도 했다. 책값을 비싸게 해서 사는 사람만 사도록 하는 정책으로 유지를 하는지 말이다. 그건 그렇고 변화의 시대에 제대로 흐름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이 바라만 봐야 한다. 그건 아니지 않은가. 제대로 즐기고 써야 할 시간에 멍하게 있을 수는 없다. 출판 환경의 변화가 남의 일이 아니라 내 일이라 생각하면 조금 더 심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발견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어떻게 책을 알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깊은 분들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되어 줄 것이다.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고 독자에게 전달되는 그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점검을 저자가 친절하게 지도해주는 느낌이다. 출판 전문가로서 저자의 소셜미디어 활용 경험이 돋보인다. 그중 소셜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담당자의 감각이 중요하다는 부분은 인상적이다. 꾸준함과 성실함도 중요하지만 하나를 올리더라고 감각만 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SNS 활동을 잘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는 성실함과 웹 콘텐츠에 대한 감이다. 어느 정도 표준화된 매뉴얼이 생겼지만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감각이 중요하다. 잘하는 곳들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SNS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해보는 것이다. 의외로 큰 장애물이나 고도의 기술력, 배워야 할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사람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분야다. -60페이지


조자는 책 속에서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살펴보고 최근 늘어나고 있는 팟 캐스트 등 출판사들이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 중 눈에 띄는 현상들을 짚어보며 어떠한 성과들을 그들이 냈는지 알아본다. 저자가 지적하듯 문제는 이 시대의 사람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다. 그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해가 된다면 다른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책 후반부에서는 저자는 그렇게 사람에 대한 이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생존을 모색한 출판사와 서점들의 전략을 소개한다. 


책을 읽고 나니 역시 '콘텐츠가 생명력이다'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더 잘하는 것이 남과 다른 나를 만드는 것이다. 그건 내 이야기이며, 내 삶이 되는 것이다. 자기 영역에서 브랜드를 알린 출판사와 기업들의 이야기에 그 답이 들어있다. 북스피어출판사 대표의 마케팅 활동은 그런 면에서 인상적이다. 재미있지 않으면 사람은 모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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