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힘
권귀헌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책을 읽고 이렇게 정리를 해보는 일은 나에게 있는 어떠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답을 찾는 과정 중 하나이다. 무엇이든 읽어보려고 하고, 내가 관심을 두지 않는 영역, 다른 이들의 관심 속에 있는 영역의 책들에도 도전을 해본다. 사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말이다. 늘 가던 길을 벗어나보려고도 하고, 해보지 않은 일들을 도전해보는 것은 그것이 나의 것인지, 내가 해 볼 수 있는 영역의 것인지 부딪혀봄으로 해서 내 안의 문제들과 마주하고 그것들을 풀어보려고 하는 일이다. 


<질문하는 힘>은 어떤 다른 사람에게 보다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라고 강조한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서 나를 발견하고 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질문 없는 삶은 답도 없는 삶이다. 나이를 먹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문제 해결 능력을 상실하고 기존의 관행에 의지하며 살아가려 한다. 습관이 나를 망치기도 하고 나를 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습관을 갖고 살 것인가. 좋은 습관을 가져야 나를 좀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질문은 좋은 습관이다. 제대로 된 질문이 좋은 답을 이끌어낼 수 있다. 저자는 그러한 측면에서 질문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성공은 결코 쉽지 않다. 질문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질문이 없다면 성공은 없다. 의미 없는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말고, 무엇을 위해 살 것인지, 무엇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지 이유와 목적부터 찾아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질문을 시작해야 한다. -77페이지


저자는 질문이 주는 힘을 발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3가지를 제시한다. 


"왜?, 만약에, 왜 안 돼?"


이 3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는 삶을 좀 더 성장시켜나갈 수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과 기업들의 성장과 실패의 면면을 들여다봄으로 해서 왜 이것이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가족이나 조직생활 등 지쳐있고 힘들어할 때 포기할 것이 아니라 나를 좀 더 몰아붙여보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저자의 질문 생활을 통해 좀 더 우리에게 감추어진 나를 찾아가보는 여행을 즐겨 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