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룬다티 로이, 우리가 모르는 인도 그리고 세계 - 인도 민주주의 르포르타주
아룬다티 로이 지음, 노승영 옮김 / 시대의창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하지만 가난하다고 해서 약한 것은 아니다. 가난한 자의 힘은 사무실이나 법정 안에 있지 않다. 가난한 자의 힘은 바깥에 있다. 들판에, 산에, 계곡에, 길거리에, 대학 캠퍼스에 있다. 협상을 벌여야 할 곳은 여기다. 전투를 벌여야 할 곳은 여기다. 

 

88페이지, 아룬다티 로이, 우리가 모르는 인도 그리고 세계 : 인도 민주주의 르포르타주 중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인도와 알지 못하는 혹은 감추어진 인도에 대한 아룬다티 로이의 지적은 강하다.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한 저자의 지적은 강하지만, 그만큼으로도 변하지 않는 인도의 모습을 우리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관광국의 하나로서만 바라볼 뿐이다. 먼나라 인도라고만 알고 있다. 정작 알아야 할 것들, 외부에게 알려주고 싶은 그들의 실상은 막혀 있고 가려져 있다. 그 나라에서 일어나는 정치경제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막고 있는 세력들에 대한 다른 나라의 지지는 또 뭔가. 이권과 권력으로 얼룩지고 동족살해와 내부 투쟁으로 망가진 인도, 인도의 실상을 제대로 봐야 할 시점이다. 내 나라 일도 중요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아픈 과거와 현재를 돌아볼 때 우리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다. 


연설과 에세이 등 전방위적인 글쓰기로 인도의 실상을 알리는 아룬다티 로이의 글을 통해 인도의 모습을 제대로 들여다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