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력, 10년 후 내 아이의 명함을 만든다 - 행복한 진로 혁명 프로젝트
정영미 외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나는 중학교 다닐 때, 고등학교 다닐 때 무슨 생각으로 교실에서 살았을까. 지금 나의 직업과 내 하는 일들은 내가 그 때 꿈꿨던 것들인가. 그리고 그러한 꿈이 내게는 있었는지. 대학에서도 그렇고. 사회 생활 하는 과정에서도 나에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얼마나 물었나.


요즘 학교마다 진로 체험한다고 난리법석이다. 사회기관들은 기관대로 학생들을 야외로 데리고 나가고 체험기관을 다니며 아이들을 풀어놓는다. 나름대로 계획도 세우지만 밖으로 일단 데리고 나가는 것에 만족하는 듯도 하다. 워낙 학부모들의 욕구도 그렇고 사회적으로 학생들의 진로지도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탓도 있다.


교실에서는 또 학부모를 초청해서 재능기부 형식의 직업체험 강의도 진행한다.


다만 이러한 것들이 일회적인 행사가 아니라 관심 있는 학생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실질적으로 아이들이 체험을 원하거나 혹은 관심직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강사를 섭외하고 기업을 탐방하도록 돕는 일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 지점에서는 학교와 참가학생들, 그리고 기업체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기도 하다.


좀 더 빠른 시기에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그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체험하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만큼 집중하는 것들은 사회적 비용지출을 줄이는데도 한 몫을 한다. 우리와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학년 중에 직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학기제도를 달리하는 방식으로 어려서부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신의 길을 찾아가도록 돕는다.


이 책은 바로 진로에 관해 이러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 특히 진로결정에 있어서의 학부모와 학생간의 의견충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놓고 설명해준다.


부모 세대의 경험들과 지금 아이들이 자라는 환경은 다르다. 그럼에도 우리는 부모 세대의 경험들을 아이들에게 주입시키고 그것을 따라가도록 강요하고 있다.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과 부모가 바라는 직업군도 또한 큰 차이가 있다. 아이들이 바라는 바는 바뀔 수 있다. 그러한 것들을 공부하는 중에 하나 하나 체크하고 갈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부모로서의 책임이라고 한다면 피할 일이 아니다. 무작정 아이에게만 맡겨두거나 미는 것도 안 된다. 좋은 방법을 찾자.


학년별 유형별롤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해야 할 것들, 그 좋은 방법들을 찾아가는 조언들이 들어 있다. 진로를 함께 찾아나가자.


진로 탐색의 과정에서 정보는 다양하고 많을수록 좋다. 경험이 다양할수록 더 합리적이고 정확한 선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젊은이들의 진로 탐색을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기업의 관심도 필요하다. 젊은이들의 꿈, 그들이 설계하는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