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시의 낙서 입문
기타노 다케시 지음, 이연식 옮김 / 세미콜론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 분 특이한 분이다. 잘 아는 바 없지만 끌린다. 왜 그런건지. 영상의 독특함처럼 그의 글이나 생각도 그렇다. 생각노트, 낙서 등 그의 책 제목도 그렇다. 얽매이거나 국한된 생각을 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것 하고 사는 것이 아닌가 싶다는 생각을 갖는다.

 

그렇게 해서 그의 인생을 만들고 영화를 만들고 삶을 만들어간다 여긴다. 이 책에서는 그의 낙서식의 그림들이 등장하며 그림을 그린 이유와 그 배경이 이어지는데 독특하다. 인물들의 표정도 세세하고 손의 모습과 곳곳에 끼어넣은 손이 재미있다. 그림그리는 다케시의 새로운 면들을 즐겁게 만날 것이다.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도 있고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어쨌든 저자의 글이니 받아주든 안 받아주든 그건 상관할 바 아니리라. 왠지 그림이 그려지고 싶은 날이다. 낙서라도. 그림을 그리는 재료 자체가 있겠지만 사람의 생각이 그만큼 따라가주어야 그림이 되지 않겠는가. 그의 생각이 그림을 만들었다.

 

멋지게 그려야지 하는 생각을 가질 때부터 그림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공감간다.

 

“요즘은 이래서는 되겠다, 안 되겠다 하는 느낌이 온다. 그림을 그리고 있자면 좋다 나쁘다 하는 내 나름의 판단도 생긴다. 처음에는 그저 그리는 게 좋았지만 요즘은 욕심이 생겨서 자꾸 멋지게 그리려고 한다. 아무래도 ‘화장실 낙서’로 돌아가야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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