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고 정치 - 김어준의 명랑시민정치교본
김어준 지음, 지승호 엮음 / 푸른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꼼수에서 했던 이야기를 반복하진 않을까 싶었다. 그래도 나꼼수 듣고 있으니 부채의식으로 책을 샀을 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첫 부분 조국 이야기 읽으면서는 졸았다. 그 다음, 진보와 보수를 구분하는 사바나 이론부터 빠져들기 시작했다. 무릎을 치며 공감했다. 내가 그렇게 헷갈려하던 조선일보의 태도가 한방에 이해 되었다. 삼성에 대한 어정쩡한 감정도 해결이 되었고.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큰 소리로 웃고, 눈물을 흘리게 될거라곤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그동안 정치와 정치인에 대해 내 머리와 감성에서 정리되지 못하고 주춤거렸던 부분이, 이 책을 읽음으로써 많은 부분 정리되었다. 특히 마지막 노무현의 죽음과 내 맘속의 아이가 죽었다는 구절에선, 울컥 하면서 공감의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 내 슬픔의 실체였구나, 그 상실감이. 책을 덮고, 꼭 한번 읽어들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어 컴퓨터를 켰다. 김어준은 정치를 생활과 감성으로 통역해준다. 그리고 그게 참 위로가 된다. 현실에서 부닥친 부조리에 무력감을 느끼는 내게, 그래서 참으로 고맙다. 손학규와 박영선, 박원순, 노회찬과 심상정과 이정희와 유시민과 문재인이 함께 공동 정부를 만드는 걸 보고 싶다. 정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10-03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설마 제가 이 서재에 처음 댓글을 다는 것은 아니겠지요. 하하하 ^^;; 저도 이 책을 사고서 과연 이 책을 읽은 분들은 어떤 반응들을 보이시는 것일까? 궁금해서 리뷰들을 보나다 디오티마님의 서재에 들어 오게 됐습니다.
글을 쓰신 것을 보니 정말 책을 잘 샀다는 느낌을 팍팍 받네요. ^^ 어떤 뿌듯함이 밀려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ㅋㅋ 암튼 리뷰 잘 읽고 갑니다. 공동 정부라 참 좋죠. 저도 그러면 좋겠어요. ^^

디오티마 2011-10-03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끄럽고요, 댓글 처음이십니다. ^^; 큰 기대는 안 했던지라 감동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매일 신문에서 보는 사람들(정치인과 기타)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공동정부 팟팅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