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훈, 이제 무엇으로 희망을 말할 것인가 - '88만원 세대'를 넘어 한국사회의 희망 찾기
우석훈.지승호 지음 / 시대의창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8만원 세대는 읽지 않았다. 요즘 부쩍 조선이나 경향 주말판의 인터뷰가 재미있던 터라, 서점에서 88만 원 세대를 뒤적거리며 우석훈의 통찰력에 관심이 있던 터라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 자체는 편집이 덜 되었다는 느낌이다. 대화를 글로 옮겨보면 글이 안되거나 맥락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날 것을 그대로 늘어 놓았다는 느낌. 그래서 나처럼 우석훈의 다른 책을 읽지 않고 이 책을 입문서로 선택한 사람에게는 부분부분 뜬금없거나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 대선 전에 대담을 한 모양인데, 본문은 건드리지 않고 뒤에 추가를 해서 좀 아쉬운 점도 있다. 하여간 MB가 되었다는 사실은 엄청난 변화니까. 날 것의 대화를 살려서 생생한 표현이 재미도 있지만, 그 반대도 좀 있고. 여기까진 형식에 대한 평.
내용은, 우석훈 씨의 날카로운 통찰력이 아주 흥미로왔다. 급진적인, 그래서 소용없어 보이는 대안 제시도 방향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이해되었고.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우리나라는 참 희망이 없어 보인다. 지금까지 잘 한 것을 보지 않고 부족한 것만 골라 보여주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어쨋거나 부족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물이 반 컵. 남은 것인지 모자란 것인지. 중요한 것은 현실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건데, 그 점에서 우석훈의 관점은 상당히 도움이 된다. 보기 싫어도 듣기 싫어도 코 앞에 들이밀고 보는 것, 직면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나는 386은 아니지만 바로 뒤에서 그들이 만든 프레임을 따라 살아왔다. 그리고 지금, 새로운 프레임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 우석훈은 장하준과 함께 내가 사는 세상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프레임에 대한 고민을 한 단계 나아가게 해주는 필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