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두렵지 않아요 - 아름다운 소년, 이크발 이야기
프란체스코 다다모 지음, 노희성 그림, 이현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어린이 노동에 관한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어린이 노동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어린이 노동은 너무나도 심각한 것 같았다. 그 이유는 부모님들이 진 빚을 갚기 위해 어쩔수 없이 공장에 아이들을 팔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아이들은 10시간 정도의 일을 해서 겨우 25원 밖에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은 너무나도 심하다고 생각했다. 그 빚을 갚기 위해서 하루 10시간씩이나 팔이 빠지게 일을 하는 데 겨우 25원밖에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거기에다가 만드는 것을 잘못하면 아주 조그만한 돈 25원까지도 얻지 못하게 된다. 나는 옛날에 25원이 아주 쓸모없는 돈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25원으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책에 나오는 아이들은 내가 생각하기에 아주 작은 돈 25원까지도 아낀다는 것에 정말 감동하였다. 대수롭지 않은 25원이 그 아이들에게는 그렇게 소중하다는 것에 말이다. 나는 그냥 내가 그런 아이들에게 가서 10000원이라도 주고 싶었다.

  나는 책에 나오듯이 카펫공장, 석탄공장, 벽돌을 만드는 공장 등 많은 아이들이 위험하고 낯선곳에서 일을 한다는 것이 끔찍하다고 느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빚을 갚기 위해 어쩔수 없이 자식들을 공장에 팔았고 팔린 어린이들은 생명에 지장이 있는 일도 마다하지 않고 일을 했다. 그리고 아이들은 낯선 곳이라고 해도 그 낯선 곳에서 적응을 하고 일 하는데에만 신경을 써야 했다. 나는 이 책의 주인공 또는 진짜로 있었던 이크발 마시흐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한다. 1982년에 태어난 이크발 마시흐는 4살 때 부터 부모님에게 공장으로 팔려와 빚을 갚기 위해서 카펫공장에서 뼈 빠지게 일만 해왔다. 하지만 이크발 마시흐는 부모님 때문에 가난한 아이들이 노동을 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1992년에 카펫공장을 탈출했다.그런뒤 이크발 마시흐는 노동운동가가 되어서 어린이 노동자가 많은 곳을 고발하였다. 하지만 1995년 부활절에 자전거를 타고 가던 중에 어떤 사람에게 총을 맞아서 죽고 말았다. 그후 2000년 그는 어린이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세계어린이 상을 첫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나는 어른들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 보았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자기가 진 빚을 아이들에게 그것도 억지로 일을 시킨다는 것인가? 나는 이런 어른들이 너무나도 심하게 느껴졌다. 이것은 아동 학대라고 생각한다. 아직 배우고 먹고 신나게 뛰어놀아야 하는 어린 아이들을 공장으로 팔아버리는 그런 나쁜 어른들이 어디 있다는 것인가? 이크발도 그렇듯이 4살때 공장으로 팔려와서 일을 하게되었다. 아직 어린 나이에 그런 일을 시킨다니 양심에 가책이 느끼지 않았을까? 슬프고 너무나도 슬픈 이야기이다. 나는 아직 많은 어린이들이 이런 고통을 받고 노동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노동을 시킨다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아주 엄청나게 않 좋은 기억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많은 어린이들이 일하는 공장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