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리시대, 수익형 부동산으로 승부하라
최현일 지음 / 원앤원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인터넷 부동산 시세를 검색한다.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시세,월세를 비롯하여 관심 지역을 서핑한다.꾸준하게 부동산 시세 동향을 살피고 나름 분석한다.그 가운데 시세 변화,시세의 등락이 두드러진 곳들을 발견하는데 개발지,역세권,상권 등지가 단연 높은 시세를 보여 준다.또한 아파트 시세나 전.월세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또한 금리가 떨어지면서 부동산 매입과 매도 차이가 크지 않아 매력이 없다.그래서 부동산을 판다든지 (전통적인 방법)전세로 내놓은 경우보다는 보증금 얼마에 월세 얼마라는 식으로 수익을 챙기는 경우가 절대적이다.

 

 

 한국도 어느덧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접어 들었다.1인 가구의 증가,고령화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보여 주는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수익성과 안정성이라는 토끼 두 마리를 잡으려 하는 의식 풍조가 팽배해 있다.금리가 1%대이기에 여유돈을 은행에 맡기려 하지 않는다.아파트를 사서 되파는 형식의 프리미엄 챙기기도 이제는 옛말이 되었다.그렇다면 남는 돈을 그냥 썩힐 수는 없기에 어딘가에 묻어 두면서 수익을 챙기는 것이 생존법의 하나가 될 수가 있는데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

 

 ▶ 수익형 부동산이란 매월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상품으로,과거 단기간의 투자로 시세차익을 얻던 시대에서 벗어나 장기간에 걸쳐 임대수익을 얻는 시대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P6

 

 

 최현일 저자 저금리 시대에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라고 과감하게 조언한다.전통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상가,원룸,점포 겸용 단독 주택,다세대주택,지식산업센터,업무용 오피스에 셰어하우스,게스트하우스,물류창고,펜션,분양형 호텔,서비스드 레지던스와 같은 상품에 이르기까지 당양한 수익형 부동산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저자는 용도 중심으로 분류하고 각 수익형 부동산 상품의 특징 및 장단점,투자시 유의사항을 제시했다.뭐니뭐니해도 퇴직후 연금으로 살기 힘든다면 여유돈을 안정적인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투자이론으로 저수안투(低收安投),다종분투(多種分投,위험분산 투자),가격대별 투자요령을 현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다.

 

 

 저금리 시대에 임대 수익형 부동산으로 주거용,상업.업무용.숙박용,토지용 부동산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점포 겸용 단독주택,셰어하우스,부분임대아파트 등은 주거용 수익형 부동산으로 주거시설을 이용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두번째는 상업.업무용 수익형 부동산으로 상업과 업무시설이 혼합하고 있다.근린상가,단지 내 상가,테마 상가,복합상가,주상복합상가를 비롯 지식산업센터,업무용 오피스,물류 창고가 있다.상가 및 물류창고 임대업은 초기자금이 필요하고,지식산업센터,업무용 오피스는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숙박용 수익형 부동산은 게스트하우스,분양형 호텔,서비스드 레지던스,펜션,모델 등이 있다.숙박용 수익형 부동산은 경기변동과 계절별 요인에 민감하며 입지와 상품별 특성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가 크다.네번째 토지용 수익형 부동산은 임대용 토지,주차장,주말농자,캠핑장 등이 있다.건축비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미래의 블루오션 수익형 부동산이다.

 

 

 

 임대수익형 부동산을 업으로 하려면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시세차익을 노리기보다는 임대수익이 목적이기에 위험요소 없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는 것이 좋다.자신의 자금력을 감안하여 투자를 하되 수익성과 안정성을 늘 염두에 두는 것이 현명하다.임대수익형 부동산은 투자 자금이 3천만원에서 5억 이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길거리에 붙어 있는 임대수익형 부동산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직접 발품을 팔아 염두에 두고 있는 입지,상품에 대한 꼼꼼한 조사,분석이 중요하다.임대수익형 부동산이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있다.시세차익 기대하기 어려움,공실률(空室率) 관리와 세입자 및 건물 관리 어려움,환금성 떨어짐이 단점이다.2013년도 주택보급률 103%에 돌입하고 있으니 부동산 시세 차익은 꿈도 꿀 수가 없게 되고 임대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현 정부도 저금리 시대를 맞이하여 수익형 부동산을 키우고 있는 셈인데,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6억원 이하 주택 취득세 1%로 인하 등 각종 세제 및 금융혜택을 시행하고 있으니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베이비 붐 세대(1955∼1963년생)가 700만 명 정도이고 조기 퇴직,수명 연장으로 안정적인 노후준비가 급선무인데 임대수익형 부동산 투자야말로 은퇴 후 실버계층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한다.노후대비를 위한 수익형 부동산 3가지 기본원칙으로는 다품종 소액분산투자로 위험요소를 분산시켜야 하고,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해야 하고(지금 수익률이 낮더라고 미래엔 수익률이 높을 수 있다),무리하게 은행대출을 받아서 투자하기 보다는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나아가 실패하지 않는 투자전략이란 무엇일까.꼼꼼한 수익률 분석,장기적 측면에서 공급 상황 분석,상품의 특성과 장래성 예측,입지적 특성과 지역별 호재 감안,저금리와 세제혜택을 최대한 활용한 투자를 들 수가 있다.수익률이 높은 수익형 부동산 지역으로는 인구 밀집 지역인 도심(都心)을 노리기,1∼2인 가구가 많은 소형 주거시설 또는 소형 상업시설 활용,대중교통이 편리한 지하철.버스정류장과 가까운 곳 등을 들 수가 있다.서울에선 강남,신촌,광화문 지역보다는 신상권으로 형성되고 있는 상암,마곡 지역에 투자할 것을 조언한다.

 

 

 그 외 상품별 특성,장점,투자시 유의 사항 등을 사례와 도표를 활용하여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있다.1%대 초저금리 시대에 여유돈은 있지만 어떻게 활용할지 난감해 하는 사람들은 꼭 이 도서를 읽고 나름 투자 입지,상품 특성,유의점 등을 필히 챙기기를 바란다.매달 꾸준하게 수익이 발생하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라면 경기도 살아나고 (개인의) 생계,노후문제도 장기적인 차원에서 큰 배에 올라탄 느낌일 것이다.여윤돈이 발생한다면 나도 임대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여 수익과 안정이라는 토끼 두 마리를 잡으려 한다.그럴려면 입지,상품에 대해 공부도 많이 하고 발품을 팔아 이곳 저곳을 탐색하려는 의지와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