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1% 정성 - 꿈을 완성시키는
송수용 지음 / 멘토르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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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SNS 등이 발달하여 상품 구매에 대한 후기 뿐만 아니라 해당상품을 사용한 후의 입소문 등이 향후 상품판매에 영향을 주고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특히 남성보다도 여성을 타켓으로 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까다로운 여성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안목,자부심을 넓혀 줄려면 디자인,색상,사이즈,무게,효용성,자부심 등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상품기획과 소비자와 함께 한다는 탈경계적 마인드가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시대이다.당장의 이익을 목적으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려는 얄팍한 상업마케팅은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될 것이다.이것 저것 재고 따지면서 몇 번을 고민하고 구매결정을 하는 소비자의 깐깐함은 제품을 만들고 파는 기업측에서는 이것 이상으로 제품을 연구하고 토론하면서 시장의 흐름,경쟁사의 전략이상으로 앞서 나가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

 

 

같은 일을 해도 어떤 사람은 성과 이상을 내고 어떤 사람은 면피 정도의 성과를 내는 사람이 있다.성과 이상을 내는 사람은 뭔가 달라도 다른 숨겨진 비밀이 있을 것이다.특히 고객 서비스가 중시되는 현대사회에서는 고객을 향한 접객업무,상담,소통,깔끔한 A/S를 비롯하여 당사자만이 갖고 있는 인간미나 고객을 감동시키는 스토리텔링,인지도,가치가 성과사회에서 승부가 판가름 나리라 생각한다.즉 실력이 아무리 출중하여도 고객에 대한 성실성과 소통,(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만족감은 스스로 찾아 자신만의 수단과 도구로 삼아 이를 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고,상대에 따라 이를 적절하게 들이대는(DID)것이 효율적임과 동시에 좋은 효과를 거두리라 생각한다.

 

 

'지성이면 감천이다'라는 말이 이 도서를 통해 새삼 공감하는 핵심 포인트이다.내가 아무리 학력과 스펙이 좋아도 판매자가 어떠한 자세와 태도로 소비자를 대하고 관심과 애정을 진심으로 다가서는가를 마음으로 읽고 뇌에 점수를 매겨 나간다고 생각한다.즉 사무적이고 일률적인 언행보다는 자연스럽고도 친근감을 살리며 정성과 성실성,위한다는 마인드를 고객,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또한 고객,소비자의 불만,상담,문제해결에는 사안의 경중을 떠나 진솔하게 들어 주려는 경청의 자세와 수용하려는 의지와 태도가 좋은 인식,이미지를 남길 것이다.당장 구매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고객의 뇌리에 박힌 좋은 이미지는 이웃들에게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향후 판매효과는 증대되리라 생각한다.

 

 

판매,구매라는 입장을 위주로 말을 했지만 어떠한 분야에서 일을 하든 고객의 의식,시장의 흐름,변화를 먼저 읽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사회는 소리없는 전장터와 같다.매일 새벽장을 보아 하루의 손님을 위해 음식 준비를 하는 식당 주인,종업원의 하루는 절박하면서도 바쁘게 돌아간다.식당의 간판부터 외관은 물론 식당내의 청결과 손님맞이,정성이 담긴 서비스,착한 가격과 잊을 수 없는 맛 등이 또 그 가게를 찾으면서 매상과 사업은 호전되어 가리라 생각한다.

 

 

 

들이댄다는 다소 황당하게 느껴지지만 의미있는 DID(들이대기)를 매개로 고객과 청중들을 사로잡고 있는 송수용저자는 남들과 똑같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닌 열정과 정성을 진심으로 보여 주는 것이라고 한다.구본형저자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는데 삶에서 실패 유형은 세 가지가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서 실패하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했다.실패를 거울삼아 원인분석을 하고 통찰력을 길러 재기를 할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나아가 송수용저자가 DID마인드의 요체를 기술하고 있는데 마음 속으로 되새겨 본다.

 

 

* 나는 내 능력의 3%도 쓰고 있지 않다.

* 나는 나머지 내 능력의 97%를 찾을 것이다.

* 나는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고 있을 뿐이다.

* 나는 나만의 꿈을 향해 될 때까지 DID할 것이다.

* 나는 될 수밖에 없다.될 때까지 할 거니까.

 

 

 

시대가 복잡다단하게 변화하고 있다.이러한 사회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계발이 필요하다.평범한 자기계발보다는 남들에게 없는 자신만의 독특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할 것이다.고객,소비자가 기다리는 시대는 더이상 의미가 없고 도태되기 쉽다.고객,소비자를 찾아 나서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준비된 자세와 의지로 1%의 정성을 담아 고객,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부단한 자기계발,자기암시,노력과 의지가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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