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환율공부 시작하라 2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윤채현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세계 경제가 장기 침체화 되면서 돈의 흐름도 묘하게 흘러 가고 있는 인상을 준다.일종의 모피아 세력들 위주로 돈이 집중되는 것 같기도 하고,중앙은행에 의한 금융통제로 인해 실물경제는 살아나지 못하고 서민들의 삶은 갈수록 힘들어짐을 느낀다.개인적으로는 경제적 여력이 없어 투자할 상황이 아니지만 여유 돈이 어느 정도 있다면 안전하면서도 수익이 날 가능성이 큰 쪽으로 눈을 돌려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한다.

 

금리가 떨어지면서 은행,보험 쪽보다는 파생상품 쪽에 큰 손들이 몰리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펀드,채권(사채,국채) 등이 바로 그 예인데 모두가 급격한 경제 변화,금융 변화에 있어 투자하는 사람은 설령 정확하고 예측가능한 정보를 갖고 있더라도 변수가 늘 상존하기에 신중하면서도 적시에 사고 팔기를 하는 직관력,경험을 살려야 하지 않을까 한다.

 

특히 그리스,스페인 등 유로존 일부 국가가 재정위기를 맞으면서 경제 위기는 전세계로 번져 나가고 있는 것 같다.GDP대비 과도한 정부부채 및 개인부채가 상환능력을 초과하고 있어 언제 '파산선고'가 떨어질지 모르는 위기의 상황에 있다.게다가 마땅한 정책 수단이 없어지면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은 증가하면서 외환시장이 새로운 자산운용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 대목이다.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크기에 한화의 통화 평가절상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 등을 해야 한다.전문가들에 의하면 2013년 이후에는 세계가 환율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고 경제 선진국끼리의 수출입은 보다 한 수인 경제선진국이 환율전쟁에서 이길 가능성이 크기에 대미,대중,대일 의존도가 큰 한국은 외환시장 불안에서 살아 남으려면 그 만큼 국제 경쟁력,일자리 창출이 불가피하다.그렇지 않으면 개인의 가계와 기업에 대한 피해도 크게 예상된다.

 

이 도서는 외환 및 환율에 대한 초심자를 위해 적은 재테크 관련도서이다.경제정책 당국자의 말한마디에 환율이 왔다 갔다 하고 금융회사의 경쟁이 금융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주의사항부터 환율을 제대로 알아야 부도를 막고 수익창출을 거둘 수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특히 부동산 버블이 꺼지면서 부동산 정책이 환율에 미칠 충격적인 내용과 개인투자자가 실패하는 이유가 기술적 지표에 의존하고 적정 아파트 가격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 등을 내세우고 있다.

 

환율도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 원리가 적용되지만 국가 경쟁력 등이 우선이 되는 경우도 있다.특히 미 달러와 중 위엔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환율 변동요인에는 외환보유고 증감,국제 원자재시장,단기외채 비중,순 대외채권,상품교역조건보다 소득교역조건 등을 확인하라는 내용이 있다.그외 국가별 환율 변동 요인에는 지구 온난화의 수혜를 받은 캐나다,원자재 가격에 민감한 호주,가장 안전한 통화인 스위스 프랑,에너지 가격에 춤추는 러시아 루블 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환율은 개인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에 환율정책에 대한 기본지식부터 세계의 경제 동향이 미칠 영향,환율의 대세 상승과 대세 하락을 이용하는 전략을 잘 짜야 할 것이고 외화자산에 대해서도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성하여 위험분산에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환율상승 및 하락으로 이익과 손해를 보는 쪽은 어디인가를 처해진 입장에서 환차손,환차익을 조율하여야 할 것이다.꼼꼼하고 친절하게 구성한 환율정책에 대해 살펴 보고 학습하는 계기가 되어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