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 예술의 부활, 인간의 발견 시공아트 58
피터 머레이.린다 머레이 지음, 김숙 옮김 / 시공아트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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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라는 단어에는 인문주의가 부활한다는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한다.교권과 농노제가 위주였던 봉건사회를 지나 유럽에서 싹트기 시작한 르네상스는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그 시기는 이탈리아에서 15세기 무렵부터 발흥하게 된다.특히 미술,건축 등의 분야에서 불후의 명작과 건축물 등을 남겼는데 르네상스의 발원지는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네덜란드 등으로 차츰 번져 나갔던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3대 미술거장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미켈란젤로,라파엘로를 거쳐 틴토레토의 사망 이전인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르네상스의 시대는 폐막하게 된다.당시 이탈리아인들은 르네상스 시대를 로마제국 멸망 이래 가장 우월한 시대로 생각하고 있으며,잠들어 있던 문예사조가 부흥했다고 여기고 이러한 자부심이 현재까지도 계속 되고 있다.

 

르네상스의 최초 발원지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일어 났으며 그것은 문법,시학,수사학,회화,조각,건축,음악에 이르기까지 문예부흥이라는 커다란 아우라를 내포하고 있다.특히 라틴어는 식자층의 공용어로 신학문을 대변하고 성직자의 신학연구의 기본이 되었다는 점도 당대의 특색이라고 할 수가 있으며,정치,경영,자본주의 측면에서 볼 때 근대사회는 중세 후기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 도서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한 르네상스 미술,조각,건축물 등을 필두로 이탈리아 방방곡곡으로 번져 가면서 이웃 나라인 프랑스,네덜란드,스페인 등으로 확산되었다.다양한 미술가들의 명작을 도판과 더불어 소개하고 있으며 3대 미술가(레오나르도 다 빈치,미켈란젤로,라파엘로)의 등장까지 다양한 작품과 해설이 촘촘하게 실려 있다.작품 중에는 종교적인 이미지의 배경에 소설과 우화의 문학적 상상력을 담아 종교미술로 승화한 것들도 꽤 눈에 띄며,원근법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새로운 논리와 질서를 부여하고 있다.작품은 정교하면서도 섬세한 점이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온다.

 

한 편 이베리안 반도의 스페인,포르투갈은 플랑드르 양식의 지배를 받게 되는데 15세기 전반 스페인,포르투갈은 플랑드르풍이 주된 미술 사조를 보여 주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이탈리아로 나폴리 왕국까지 확장하게 되었으며 안토넬로 다 메시나와 같은 플랑드르파 화가를 배출하기도 했다.또한 서적삽화와 목판화도 당시의 인쇄술과 조판술을 통해 당시의 감정을 반영하고 있으며,이는 경전과 같이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1500년 이후 이탈리아에서 예술 전반이 찬란한 절정을 맞이하면서 <최후의 심판>,<론다니니 피에타>,성 베드로 대성당의 계획안(1527년 이후)과 성 베드로 대성당의 <피에타>,<다윗>,시스티나 천장화 등을 엿볼 수가 있다.전성기 르네상스는 조화와 균제,새로운 이상을 구현키 위한 고전고대의 이해와 부활을 들 수가 있겠다.1527년 신성로마제국이 로마를 약탈하면서 전성기 르네상스는종말을 고하게 된다.

 

14세기 초 조토로부터 시작된 인간적인 새로운 시각을 부여한 르네상스는 14세기 중반 흑사병으로 중단되고 15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조토의 구상이 주목을 받게 된다.성경 또는 성인의 생애를 전하면서 몸짓과 표정에 의존하고 생생한 동작을 취하고 있는 인물은 자연을 직접 관찰하는 태도를 보여 주고 인간적인 시각을 재현하고 있으며,다양한 영역에서 이를 증명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개인적으로는 르네상스의 미술 사조에 대해 일천한 지식 밖에 없었는데 이번 도서를 통해 폭넓게 배워 보는 계기가 되어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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