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핵심비법 6~8급 대비용 (책 + CD 1장)
이후일 엮음 / 다락원 / 2006년 1월
평점 :
절판


 

 

중국어는 배우면 배울수록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이왕 배운 것을 도중에 포기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길었기에 아깝기만 하다.그렇다고 중국어 초급 수준에 머물 수도 없기에 단계를 높여 중국어 학습을 해야 하겠기에 굳은 각오로 중국어 국가시험에 해당하는 한어수평고시(HSK) 6~8급을 학습하고 있다.한어수평고시가 제일 낮은 등급인 3급에서 제일 높은 등급인 11급까지 있는데 6~8급은 중상의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어떤 외국어든 어휘력이 관건이라고 생각하는데,중국어 역시 듣기,문법,독해,종합능력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만만치 않게 난이도가 높은 어휘와 어구,문맥파악,듣고 푸는 문제가 많이 나오기에,개인의 경험상 중국 대륙에서 사용하는 초.중,고교의 국어교과서를 미리 학습하고 이해해 놓는다면 어휘력과 독해력이 향상될 거 같고,듣기는 매일 시간을 내어(30분 정도) 반복해서 듣는 것이 HSK대비에 도움이 될거 같다.듣기는 상황 설정과 주제가 정해져 있기에 자신의 경험 및 연상,추리를 해나가다 보면 귀가 뚫리고 핵심내용을 집어 낼 수가 있을거 같다.

 

HSK6~8급은 청해,문법,독해,종합능력으로 구성 되어 있다.시험 시간은 휴식시간 10분 포함하여 2시간 25분 정도 소요가 되고 문항수는 총170문제이다.외국어 학습이 그렇듯이 어휘와 문법,독해는 시간과 노력의 투자 만큼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를 수가 있지만,듣기 만큼은 꾸준하고도 반복적으로 듣기를 생활 습관화 해야 시험 및 현지인과의 고급스런 소통도 가능할거 같다.개인적으로는 중국 출장시 현지인들에게 거의 붙어 다니다시피 하면서 내가 (상황에 맞게) 말하고 싶은 단어,문장 등을 교정받고 노트에 정리하면서 연습을 하니,장기기억으로 남아서 상황에 맞고 유용하게 표현할 수가 있어 다행스러웠던 적이 많다.

 

청해에는 문장,간단한 대화,이야기의 기본적인 의미의 이해부터 대화의 중요한 정보나 세부사항을 파악 여부,청취자료에 근거한 추리 및 판단 가능한지,화자의 목적과 태도를 이해하는가가 중점내용이다.

 

문법에는 양사.방위사.조동사.부사.개사(전치사).조사.접속사의 용법부터 동사.형용사.명사의 중첩,보어.부사.관형어의 용법,어순,비교방식,질문방식,상요어구와 관용어.상용복문의 체계적인 평소 학습이 중요하다.

 

독해에는 유사어 찾기,다의어의 쓰임새 이해,관용어와 고정구 숙지,본문의 사실과 정보의 이해 여부,전체적 요지 정리,확대 및 추리의 가능여부가 중점내용이다.

 

청해,문법,독해 3박자가 탄탄한 지식으로 연결되어야 종합평가 부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가 있다.말미에는 모의고사 1회분이 수록되어 있는데,앞부분을 잘 숙지하고 시험에 가까워지면 스스로 풀고 객관적인 채점을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HSK 6~8급은 중등C~A에 해당하고,한어수평증서를 받으려면 6급은 263~299,7급은 300~336,8급은 337~400이 합격범위이다.

 

중국어는 어렵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어렵다.친근하게 다가오는 한자를 바탕으로 하되(엄연히 외국어이지만),단어,관용어,고정구,상용구문,고사성어 등을 서브노트하면서 반복학습하는 습관을 기르고,중국에 대한 시사상식 등을 매체나 간행물 등을 통해 공부하다 보면 일거양득이 되리라 생각한다.HSK에 관심이 있고 중국어 실력평가를 받고 싶다면 HSK는 (중국에서)외국인,화교,소수민족에게 실시하는 중국어 평가시험이므로 도전하여 중국어 스펙을 쌓는 것도 좋을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