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배기 중국어 구어표현 500 (책 + 단어장 + CD 5장) 알짜배기 중국어 구어표현 500
왕혜경 지음 / 시사차이나사(시사중국어사)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왠만큼 중국어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시시각각 변하고 파생되는 표현들 앞에서는 주눅이 들게 뻔하다.나 또한 어느 정도 듣고 말하고 쓰고 읽는다고 자부하는데 막상 최근 사용되고 있는 북경식 구어 표현과 유행어 및 신조어를 섞은 말들은 직접 말이나 문장을 접하면서 이해하고 연습하면서 내것으로 삼지 않으면 학습 효과 및 발전이 없다고 생각한다.

제목대로 가장 잘 쓰이고 빈도수가 많으며 신조어등이 어울린 알짜배기 중국어 구어는 좋은 교재와 반복적인 듣기 연습 속에서 중국어를 이해하고 중국인과 자연스럽게 소통을 하며 원하는 바를 지름길로 갈 수가 있으며 소기의 효과를 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총20개 단원에 본문(課文)이 끝나면 20여개의 핵심정리와 연습문제가 있는데 핵심정리는 말 그대로 그 단원의 핵심 내용을 일목요연하면서도 자세하게 설명과 더불어 예문,문법(어법)까지 보충해 주고 있기에 핵심노트를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그 외 CD5개와 구어표현에 맞게 정리된 단어장이 부록으로 갖춰져 있어 살아있는 북경의 구어 표현을 낭랑하고도 멋진 아나운서의 성조의 리듬에 맞춰 듣기연습(聽力)을 강화해 나간다면 좋을것이다.중국어는 예로부터 많이 듣고 많이 말하기를 수백번은 해야 한다고 한다.중국 일선학교에서도 암기(背書)를 통한 학습이 대부분이고 암기를 통해 활용하고 응용하는 학습법을 채택하고 있으니 인내력이 필요한 외국어라고 생각한다.

중한사전엔 거의 등장하지 않는 최신식 중국어 구어표현은 오랫동안 중국에 갈 기회가 없었던 내겐 둘도 없는 멋진 교재이고 목표와 인내력을 갖고 꾸준히 반복청취하면서 입에서 줄줄 나올때까지 연습하여 내것으로 삼으려 한다.CD1개를 듣는데만도 1시간이상이 소요되고 이 교재는 중급이상의 실력을 갖춘 학습자에게 안성맞춤일 것이다.내용이나 표현법에서 초급을 넘어선 교재이기에 기초중국어 및 독해가 가능한 학습자에게 학습하기에 어울릴거 같다.또한 평소에 사자성어 표현을 중국어로 익혀 놓는 것이 이 교재를 이해하고 효과를 보는데에 일익을 주리라 기대한다.중국인들 또한 평소에 짧고 간결하면서도 말의 전달력을 주기에 좋은 성어(成語)를 자주 쓰기 때문이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왕도는 없다.우선 당장 중국에 살지 않는 이상 좋은 교재,최신 표현을 교재를 통해서라도 간접경험하면서 익혀 간다면 기회가 되어 중국에 가기도 하고 중국인과 원하는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성취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을 한껏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