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파리를 걷다
진동선 지음 / 북스코프(아카넷)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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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카메라의 서정 시인이라 불리는 외젠 앗제의 흔적을 따라 나선 ’올드 파리’의 모든 면모를 보여 주고 파리를 사랑이는 이들에겐 더욱 관심과 애정이 다가갈 것이다.

 딱딱한 지난 시절의 파리의 모습을 서술하는 형식이 아닌 옛 궁전,교회,건물,거리등이 컬러 화보와 함께 지난 삶의 풍경과 풍속을 보여 주며 영고성쇠의 모습이 흘러 가는  시간과 함께 반추하고 저자의 잔잔한 나레이션도 한몫했다.

 시간,공간,사물의 세 파트로 나누어 이 도서는 올드 파리를 전달해 주고 있다.앗제가 태어나던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까지 앗제가 남기고 간 사진 기록물을 토대로 화가,시인들의 발자취 및 작품등도 잠깐 잠깐 음미해 보고 그들의 생각과 감정,가치관도 읽어갈 수 있었기에 눈으로 보고 뇌로 저장하는 재미도 있었다.

 1871년의 파리의 폭동,혁명에서 1차 세계대전의 일련의 파리의 역사 속에서도 앗제가 고이 간직하고 물려준 파리의 문화 유산은 파리를 사랑하고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자료이고 영감과 영혼을 울리기에 족하다.

 고색창연하며 화려한 노트르담 사원에서 현대적인 파리의 형형색색의 거리 건물등이 멈춰버린 사진 속의 정경을 보노라면 마치 19세기 내지 20세기 초에 살고 있는거 같다.그 시절의 기쁨과 슬픔,밝음과 어둠,생계를 위해 몽마르트 언덕 빈촌에 몸을 의지하고 시나 그림을 하는 가난했지만 꿈의 열정으로 가득찼던 예인들과 함께 있는듯 했다.

파리는 만국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예스러운 풍취가 바뀌고 도시화되면서 인간의 마음보다 빨리 변해가고,박람회는 그들의 사고를 발견,경악,적응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던 것이다.거기에는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스>까지 속도의 가속을 부채질했던 셈이 되고 만다.

 파리는 성문화도 일찍 개방이 된거 같다.19세기 중반 나폴레옹 3세의 제2제정에서 매춘을 합법화했고 1930년대 말까지 파리 여성의 15퍼센트 정도가 매춘에 종사했다는 통계가 증명을 하고 앗제와 브랏싸이의 사진 속의 매춘은 일상이 되었다.

 화려했던 올드 파리를 기록으로 남기고 사진가들의 존경을 듬뿍 받고 있는 외젠 앗제는 몽파르나스 묘지에 묻히지만 후일 이장하면서 한 줌의 재로 바뀐다.몽파르나스 묘지에 선 작가는 수많은 표석과 묘비를 보면서 이렇게 지난 시간,외젠앗제를 그려 본다.


 소멸이 망각에서 오는가?사라짐에서 오는가?마음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몰락과 소멸이 있을까?묮는 기억의 안치실이다.묘지명은 기억의 코드다.기억하는 사람을 위해,찾아주는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소멸과부식을 막는 방부제다.


 그의 사진 속에는 텅 빔,적요,사람짐,멜랑콜리,노스탤지어등의 포스가 좋다.2001년 인사동 하우아트 갤러리에서 기획했다는 <앗제가 본 서울>은 앗제의 시선으로 도시화,개발화 직전의 올드 서울을 사진으로 기록했다고 하니,사진과 그림,감성,텅 빔,느림이 끌리는 나는 근간 눈과 머리를 활짝 열고 옛 서울의 모습으로 홀릭해 보고 싶다.

 파리는 야경이 황홀하다고 한다.파리를 만날 때는 밤에 가고,파리와 헤어질 때는 어슴푸레한 새벽녘이 운치있다고 한다.삶에서 놓치고 버리고 잊혀졌으며 사라진 모습을 올드 서울에서도 발견,경악,적응을 읽어갈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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