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벽
이노우에 야스시 지음, 김석희 옮김 / 마운틴북스 / 2008년 5월
품절


우오즈는 침낭 속으로 기어들어가 몸을 쭉 펴고 눈을 감았다. 여전히 바람 소리가 들려온다. 우오즈는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다. 생각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새각할 일은 얼마든지 있었다. 내일은 설날이다. 지금쯤 집에서는 설날을 맞이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을 것이다. 부엌과 마당을 들락거리며 바삐 일하고 있을 어머니의 모습, 새해맞이 술을 마시고 있을 아버지의 모습, 꼬박 1년 동안 만나지 못한 두 동생. 그리고 회사, 하숙집...
그러나 우오즈는 겨울 산에 올라와 있는 동안은 언제나 그렇듯이, 되도록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런 것을 생각하려고 산에 올라온 것은 아니었다. 아무것도 생각지 않고, 오직 산에 오르기 위해 산을 찾아온 것이다.-117쪽

술에 취하면 언제나 뒤플라의 <만약 어느 날>을 낭독하곤 했어.

만약 어느 날 내가 산에서 죽게 되면
자일로 맺어진 오랜 친구인 자네에게
이 유언을 남겨두겠네.
우리 어머니를 만나서 전해주게.
내가 행복하게 죽어갔다고.
내 마음은 언제나 어머니 곁에 있었기에
조금도 괴롭지 않았다고.
아버지한테 말해주게. 나는 어엿한 사나이였다고.
아우한테 말해주게. 이제 바통을 넘긴다고.
아내한테 말해주게. 내가 아내 없이 산에서 살아왔듯이
내가 없어도 꿋꿋하게 살아가라고.
자식들한테 전해주게. 애탕송 계곡의 암벽에서
언젠가는 내 손톱자국을 발견하게 될 거라고.

그리고 나의 벗 자네한테도 부탁이 있네.
내 피켈을 거두어주게.
이 피켈이 치욕스럽게 썩는 걸 바라지 않네.
등산로에서 멀리 떨어진
인적 없고 전망 좋은 비탈에 가져가서
오직 이 피켈만을 위하여 작은 돌무덤을 쌓고
그 위에 피켈을 꽂아주게.
빙하를 비추는 아침 햇살에 빛나고
산마루 너머의 핏빛 석양을 받을 수 있도록.
-16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