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즘으로 읽는 한국 헌정사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69
김욱 지음 / 책세상 / 200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네이버 백과사전은 마키아벨리즘(Machiavellism)을 요약하여 한 마디로 “목적을 위하여 수단을 가리지 않는 권모술수주의”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키아벨리즘을 풀어 설명하면서, 위와 같은 요약 정의가 사실은 불합리하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일방적인 비난을 통하여 마키아벨리는 정치가는 그의 정치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수단을 사용하여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인 것처럼 일반인에게 인식되었고, 그러한 생각이 마키아벨리즘을 낳게 되었다. 그리하여 역사상의 모든 음흉하고 비열한 행위는 모두가 마키아벨리즘의 실천이라고 간주되었으며, 마키아벨리 자신이 마치 무슨 음모가인 것처럼 생각되기도 하였다. 이는 어떤 인간의 사상이 그 인간의 참다운 의도를 떠나서 세상 사람들에게 단편적으로만 이해되고 비난받는 것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마키아벨리의 사상이 그의 사후에 이와 같은 운명에 처해진 것을 빗대어서 “마키아벨리의 인생은 그의 사후에 새로 시작되었다”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인간의 사상이 그 인간의 참다운 의도를 떠나서 세상 사람들에게 단편적으로만 이해되고 비난받는 것의 본보기’라고 말할 만큼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보편적’입니다. 마키아벨리즘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와 같은 요약 정의의 뜻으로 ‘마키아벨리즘’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 역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이 책은 마키아벨리와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승만에서 노무현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헌정사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실’의 방법론을 말한 마키아벨리즘을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시도는, 최소한 저에게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진정한 마키아벨리즘, 마키아벨리스트가 어떠한 것인지를 알 수 있었고, 그 잣대를 가지고 역대 한국의 군주(대통령)들을 평가하는 대목에서 연신 고개를 끄덕여가며 책을 읽어나갔습니다.

마키아벨리즘의 핵심은 ‘목적’과 ‘수단’의 관계에 있습니다. 위에서 이미 정의했듯이 흔히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을 마키아벨리즘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책의 앞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가 말하려 했던 바는 사리사욕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라는 천박한 처세술이 아니었다.”(p.25) 다시 말해 마키아벨리가 말한 것은 모든 목적이 아니라 ‘좋은’ 목적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선악의 가치 판단이 필요없다고 말한 적은 한 번도 없으며, 오히려 끊임없이 선악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좋은 목적’은 곧 ‘국가’입니다.

저자의 말을 종합하면 마키아벨리즘은 이러한 것입니다.
“나쁜 수단을 사용해서‘라도’ 좋은 목적을 달성해야한 한다는 현실에 근거한 방법론”입니다.
좋은 목적과 나쁜 수단의 관계에 관한 마키아벨리의 인식은 이 땅의 민초들도 익히 알고 있는 평범한 진리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사리사욕을 위해 마키아벨리를 들먹이는 사이비 마키아벨리스트에 의해 한낱 권모술수의 처세론으로 격하된 것입니다.

저자의 주장, 즉 책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마키아벨리즘과 반마키아벨리즘의 변증법, 마키아벨리스트와 사이비 마키아벨리스트, 법치와 반법치, 법 없는 세상의 역사적 실패 등 어느 하나 따로 떼어내서 말하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런 방법으로 제가 이 책을 통해 느낀 바를 결코 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혼란’과 '흥분‘의 제 기분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으로 이 책의 가치에 대한 저의 평가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얇지만, 저의 세계관을 흔들 만큼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결코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사회주의자’가 아니었으면서도,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인한 정신적 충격에서 아직 벗어나고 있지 못한 저에게 이 책은 중요한 텍스트가 될 것 같습니다. 한동안 놓고 있었던 사회과학 책 읽기에 이 책이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 같습니다.
(언뜻 떠오르는 다음 글 읽기의 순서는 마키아벨리 → 그람시 → 알뛰세르 순이 될 것 같습니다.)

뱀발 1)
〈책세상 문고〉의 〈우리시대〉 시리즈의 특징은, 어려운 주제에 쉽게 다가가고자 그 분량은 작지만, 본질적으로 결코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이 책 역시 그러합니다. 마키아벨리즘에 대해 지나치게 왜곡된 시각을 바로잡는 데는 성공했지만, 한 번 읽는 것만으로 모든 것을 속 시원히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물론 읽는 자의 지식의 얕음이 결정적 원인이지만 말입니다.

뱀발 2)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주문했습니다. 이 책에서 조각조각 인용해놓은 구절을 읽다가 보니 전체를 읽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기 때문입니다.

뱀발 3) - 메모해 두고 싶은 몇 구절

우리는 마키아벨리즘을 숭상하면서 마키아벨리즘을 비난한다. 그러므로 훌륭한 마키아벨리스트는 반드시 마키아벨리즘을 비난해야 한다. 마키아벨리도 이 천형 같은 고독, 마키아벨리즘의 고독을 피할 수 없었다. (p.158)

최소한의 희망으로서의 ‘법치주의’가 민중의 법적 헤게모니를 통해 강제 규범을 실천 규범으로 전화시켜 우리를 궁극적으로 ‘법(강제) 없는 세상’으로 안내할 것이다. (p.162)

세상은 정확히 이기적인 우리의 마음이 허용하는 한에서만 한걸음 한걸음 진보해나갈 수 있다. (p.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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