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죽어가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에는, 언제나 그가 성취했으며 잘한 것들을 상기하게 하자.
자신의 삶이 건설적이었고 행복했다고 느끼도록 돕자.
그의 좋은 품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그가 잘못한 것에 집중해서는 안 된다.
죽어가는 사람은 흔히 죄책감, 유감, 의기소침 등으로 상처받기 쉽다.
이런 감정을 그가 자유롭게 드러내도록 하고 그에게 귀기울여 그가 하는 말을 받아들이도록 하자.
그와 동시에 적당한 시기에 그에게 자신의 불성을 반드시 상기시키고, 명상 수행을 통해 마음의 본성에서 쉬도록 고취하자.
특히 괴로움과 고통은 그가 본래 지닌 것이 아님을 그에게 분명히 밝혀둔다.
그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희망을 발견하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민감한 방식을 발견해야 한다.
그가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머물지 않아야 한층 평온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다.
-[티베트의 지혜], pp.349-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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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서 둘째 줄에 있는 희망은 삶에 대한, 혹은 생존에 대한 희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죽어가는 사람을 간호하는 사람은 "힘내세요", "몸이 좋아질거예요" 같은 말을 하지 못하도록 교육을 받는다. 그들이 죽음을 부정하고, 그것에 분노하는 긴 과정을 거쳐서 겨우 그것을 수용하게 되었는데, 그런 부질없는 희망을 다시 주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희망은 아마도 죽음과 죽음 이후의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일 것이다. 죽음이 고통스러운 것만은 아닐 것이라거나 그의 잘못이 모두 용서받을 수 있을 것이라거나 죽음의 순간 신이나 조상이나 성인들이 그를 보호해 주실 거라는 그런 희망일 듯하다.
죽어가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라...사실, 우리도 모두 죽어가는 사람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