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은 매우 짧다. 그런데도 아주 심오해서 반야심경에 관한 책은 엄청나다. 짧지만 말하자면 긴 이 경전에 대한 강의인데 겨우 테잎 4개다. 아무래도 혜국 스님이 시간에 쫓겨가며 강의를 하셔야 하지 않을까?

불교철학과 교리가 곳곳에 숨어 있어 역시 쉽게 강의가 되지는 않는다. 어떻게든 쉽게 해보려고 하시지만 기본적인 용어인 오온과 연기 등에 관한 설명은 하지 않을 수 없다.  너무 쉽게 설명하시려고 애쓰시다 보니 강의가 좀 매끄럽지 못하고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는 느낌이 든다.

그래도 스님은 글로만 경전을 보지 않으시고 마음으로 읽으신다는 느낌이 든다.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를 해석하신 것은 이제까지 읽었던 해석들과는 달랐다. 時를 앞 문장에 붙여서 "관자재보살이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하실 때"로 주로 해석을 했는데 스님은 "관자재보살이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하셨다. 이때에"로 해석을 하셨다. 즉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때에 오온이 공함을 비추신 것이 아니고, 행하는 행위는 이미 완성되었고, 그리고 때에 오온이 공함을...로 보신 것이다. 일리가 있는 말씀이다.

이 심경강의의 결론 역시 화두참선이다. 심오한 반야바라밀을 증득하는 길은 무엇인가?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이르면 수행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화를 내고 싶지 않은데 화가 나는 걸 참기가 쉽지 않고, 억울한 일을 잊어버리고 싶은데 잊어버리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기도나 참선은 하는 동안 "생각"을 하지 않음으로써 참아지고 잊어버려진다. 한번은 무척이나 억울한 일이 있었는데 집에 와서 "옴마니반메훔"을 만 번을 하고 나니, 내가 왜 그렇게 화가 났던고 다시 생각해 봐야 한 적이 있다. 평소 같으면 적어도 일주일은 끙끙거릴 일이었는데 말이다.

짧고 읽기 좋으며, 공부를 하자고 보면 무궁무진한 이 경전을 수행수단 삼아도 좋으리라. 언젠가 매일 반야심경 100독을 한 적이 있었는데 컵이 깨져도 이유가 있게 느껴져서 마음이 상하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법문 감사합니다. 혜국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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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발~* 2004-04-17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되려 감사합니다.(--)(__)

비발~* 2004-04-17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는 없군요. 천수경 천수신앙 한종뿐...ㅜㅜ

이누아 2004-04-19 0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시아문(http://www.yosiamun.com/)에서 알라딘에 비치되지 못한 불교서적과 법문테잎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알라딘처럼 일상적인 할인은 없고 적은 수의 서적만이 상설할인코너에 있습니다. 대구에는 불교전문서적이 있는데 서울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조계사 근처에서 불교용품점이 많은 것을 보기는 했는데...

이누아 2004-04-19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네모 속의 사진이 바뀌었군요. "비 냄새가 다 비를 몰고 오진 않는다"...애벌레군요. 애벌레가 모두 날개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이 환한 애벌레는 날 수 있겠지요?

비발~* 2004-04-20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시아문, 즐겨찾기 해놓았습니다. 감사... 사실 조계사가 가까워 맘만 먹으면 자료 구하기는 어렵지 않은데, 워낙 한 방콕 하는지라... 실은 정성이 부족한 것이겠지요. 풀쐐기가 길을 건너네... 어느 외국 시인의 시인데, 이따금 그 시를 생각한답니다. 인간을 포함해 미물이 산다는 것... 비천과 숭고는 한짝일지도... ^^